AX 시대, 리스킬링을 위한 스킬 기반 사내 인재 선정법
AXAI Transformationon 시대에 진입하며 기업들은 더욱 복잡해진 기술 환경과 변화하는 노동 시장에 대응해야 하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AX 시대, 리스킬링을 위한 스킬 기반 사내 인재 선정법
제호 : 2024년 04월호, 등록 : 2024-03-22 15:51:54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



 
AXAI Transformationon 시대에 진입하며 기업들은 더욱 복잡해진 기술 환경과 변화하는 노동 시장에 대응해야 하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HR의 역할은 단순히 인재 채용과 관리에 그치지 않고, 조직 전략의 핵심 축으로써 기업의 미래 지향적 성장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에 따라 HR은 직원들의 스킬 개발과 조직의 민첩성 구축에 중점을 두는 것이 더욱 중요해진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스킬 기반의 인재 관리 프로세스가 대두되고 있으며, 이는 직원들의 현재 스킬 수준과 발전 가능성을 명확히 파악하는 동시에, 맞춤형 교육과 개발 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기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개인의 경력 발전을 촉진하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스킬 기반 진단·평가의 중요성
최근 글로벌 HR에서도 글로트Gloat, 스카이하이브SkyHive와 같은 임직원의 스킬을 다각적, 실시간으로 평가해 효율적으로 인재 관리를 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들은 인터넷상에 올라온 수많은 채용 공고를 분석한 후 최신 스킬 데이터베이스(이하 'DB')를 구성해 제공한다. 스킬 DB는 다양한 직무에 필요한 스킬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정의한다. 이 데이터베이스는 시장 변화와 최신 스킬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반영해 업데이트된다. 스킬 DB는 HR이 인재 관리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중요한 근거 자료로 활용되며, 조직의 미래 필요 스킬을 예측하고, 그에 따른 인재 개발 계획을 세우는 데 필수적이다. 이러한 스킬 DB를 바탕으로 노동 시장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된, 데이터 기반의 스킬 진단 및 평가가 가능한 것이다. 스킬 진단·평가를 통해 개인과 조직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며, HRD와 HRM 통합 전략을 통해 스킬-퍼스트Skill-first 전략을 실현할 수 있다. 
 

... 중략 ...

​이은지 데이원컴퍼니 패스트캠퍼스 B2B교육사업본부 본부장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