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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성과관리 혁신에 성공할 것인가 ① 성과관리 혁신 프랙티스의 효과성
우리는 흔히 구글, 넷플릭스, 아마존 등 슈퍼스타들의 성과관리 혁신 사례를 접하곤 한다.
어떻게 성과관리 혁신에 성공할 것인가 ① 성과관리 혁신 프랙티스의 효과성
제호 : 2021년 08월호, 등록 : 2021-07-23 16:4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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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흔히 구글, 넷플릭스, 아마존 등 슈퍼스타들의 성과관리 혁신 사례를 접하곤 한다. 그러나 이러한 혁신 성공의 기저에는 이들만의 독특한 조직문화가 있고, 이를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그렇다면 기업은 어떻게 성과관리 혁신에 성공할 수 있을까? 성과관리 혁신을 위해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3회에 걸쳐 상세히 담아본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성과관리 혁신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연구기관 Gartner의 2019년 글로벌 설문에 따르면, HR 리더의 82%가 현재 성과관리가 비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81%가 성과관리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동시에 상당수의 응답자가 이 같은 변화 노력의 효과성에는 의구심을 나타냈다. 성과관리 혁신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으나 정말 효과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는 것이다. 성과관리 혁신의 필요성은 어느 때보다 높아졌지만 혁신의 효과성에 대한 증거는 부족한 현재 상황을 잘 보여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간 성과관리 혁신을 추진한 기업들은 어떤 프랙티스를 도입해 어떤 성과를 거두었을까? 구글, 넷플릭스, 아마존 등 슈퍼스타들의 성공 사례가 있기는 하지만, 이들 기업의 독특한 조직문화를 고려하면 일반 기업에서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 글에서는 40여 년간 성과관리 연구를 수행해 온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 조직효과성 센터(Center for Effective Organization, 이하 'CEO')의 실증연구를 토대로 성공적인 성과관리 혁신 전략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대표적인 성과관리 혁신 프랙티스
CEO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어느 정도 규모 있게 활용되고 있는 성과관리 혁신 프랙티스는 3가지이다.

(1) 상시 피드백Ongoing feedback : 연간 1~2회 이루어졌던 기존의 성과 리뷰를 확대해서 분기별이나 월별, 혹은 일의 흐름에 맞춰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한 것이다. 이를 통해 매니저와 직원 간에 성과 대화가 적시에 자주 이루어지도록 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2) 크라우드소싱 피드백Crowd-sourced feedback : 기존의 360도 다면평가를 소셜 미디어와 결합함으로써, 다양한 동료들과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팀을 활용한 업무 형태가 증가하고 소셜미디어에 익숙한 MZ세대 구성원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3) 평정 없는 리뷰Ratingless review : 등급을 단순화한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점수나 등급을 매기지 않은 채 텍스트 기반의 피드백만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평정 자체보다 개발에 초점을 둠으로써 평가와 관련된 여러 문제를 피하고, 직원과 매니저의 평가 경험을 개선하는 차원에서 도입되고 있다. 


성과관리 혁신 프랙티스의 활용 패턴
CEO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성과관리 혁신 프랙티스를 도입한 기업 조직을 물색했고, 이 중 244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97%가 상시 피드백을, 51%가 평정 없는 리뷰를, 27%가 크라우드소싱 피드백을 실행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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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숙​ 네모파트너즈 피플밸류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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