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 사람을 만났을 때 : 스킬이 중요해지는 요즘 HR 이야기
최근 들어 국내 여러 기업에서 직무 중심 인사로의 강력한 전환을 추진함에 따라 국내에서도 스킬 갭Skill Gap 이슈와 스킬 기반 인사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기술이 사람을 만났을 때 : 스킬이 중요해지는 요즘 HR 이야기
제호 : 2023년 06월호, 등록 : 2023-05-25 18:20:26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



최근 들어 국내 여러 기업에서 직무 중심 인사로의 강력한 전환을 추진함에 따라 국내에서도 스킬 갭Skill Gap 이슈와 스킬 기반 인사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국내 일부 기업은 구성원의 스킬 진단 및 이에 따른 육성 계획을 실행하고 있기도 하다.



변화의 시대, 더욱 중요해진 스킬 기반 인사 
인사에서는 오랫동안 인재관리를 채용-개발-평가-보상 등의 부분으로 나눠 운영해왔다. 이러한 관리체계 하에서는 구성원들의 생애주기를 고려하면서 장기적으로 관리하기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뿐만 아니라 채용, 승진, 보상을 결정할 때 구성원의 과거 성취와 성과에 근거해 인재 풀을 좁히고 줄이는 방식으로 관리해왔는데, 이는 핵심인재 관리 측면에선 유효했으나 '과거 성과'가 미래에도 유효할 것으로 가정하는 것이어서 지금처럼 변화가 급격한 시기에도 작동할 것인지에는 의문이 커지고 있다.

반면 스킬 기반 인사는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기술과 능력에는 유통기한이 있으며, 이 기술과 능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거나 개선함으로써 장기적 성공에 기여한다는 믿음 하에 운영된다. 우리가 목도하고 있는 현재의 조직 환경은 불과 5년 전과 비교하더라도 너무나 다른 모습이다. 기술은 전례 없는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은 소비자와의 디지털 상호작용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다. 세계경제포럼에 따르면 이러한 발전은 일부 전문가들로 하여금 '앞으로 5년간 약 50%의 직원이 새로운 기술을 학습해야 할 것'으로 예측하게 만들었다. 또한 현재 전문가들이 주요 책임업무를 수행하는 데 사용하는 핵심기술의 40%가 몇 년 후에는 더 이상 관련이 없을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도를 고려한다면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인사를 운용하는 것은 정해진 미래에 유연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회사임을 자인하는 것과 같다.

... 중략 ...

이중학 가천대학교 경영학부 HR데이터분석 교수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