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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디지털 전환과 조직문화
앞으로 경영환경에서 디지털 전환을 이뤄내는 조직과 이뤄내지 못하는 조직은 분명한 차이가 발생할 것이다.
조직의 디지털 전환과 조직문화
제호 : 2021년 05월호, 등록 : 2021-05-28 10:0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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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경영환경에서 디지털 전환을 이뤄내는 조직과 이뤄내지 못하는 조직은 분명한 차이가 발생할 것이다. 속도의 문제만이 아니다. 빠른 의사결정으로 인해 업무의 지시·분배 및 조정·조율이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조직구조의 개편·신설·변경 역시 가속도가 붙을 거라는 속도상의 변화 외에도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은 이 모든 것의 규모와 질Quality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민첩하기만 한 조직이 아니라, 변화에 정확하게 대응하는 조직역량이 구현되는 것이다. 이미 다양한 기업과 조직에서 디지털 전환을 시도하고 있으며, 국내 대기업들은 자체적인 혹은 글로벌 IT 기업들의 서비스를 활용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 이전에 조직문화 전환부터
그런데, 조직의 관점에서 디지털 전환은 업무 환경과 도구,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만으로 가능한 걸까? 디지털 전환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 어떤 조직의 모습을 한번 상상해보자. 디지털 전환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환경에서의 업무 상황이나 일처리 방식을 머릿속에 그려보자면, 먼저 누구나 필요한 정보를 즉시 공유받을 수 있다는 점을 떠올려볼 수 있다. 특히 상호 연결되거나 연계된 사람 또는 조직 간에는 업무진척 현황과 업무산출물을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설령 상대의 승인이 없어도 열람 가능할 것이다. 또 이런 모습도 상상해 볼 수 있다. 실무자가 이미 종결되거나 확정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업무를 수행하다가 오류를 확인하면, 발견한 사람이 누군가의 승인을 기다리지 않고 즉각 오류 해결을 위해 프로세스를 바꿀 수 있다. 다른 이들이 바뀐 프로세스를 확인하고 오류가 해결되었으면 모두가 그 프로세스에 따라 일하면 된다. 또 이런 상상도 가능하다. AI나 빅 데이터로 예측한 고객/시장 관련 자료를 참고로 마케팅/영업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이 디지털 환경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유되고, 현장에 있는 영업직 구성원들은 이를 공유받는 것을 넘어, 본인의 디지털 기기를 활용해 전략에 대한 수정의견이나 피드백을 전달할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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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준희 조직문화 공작소 AIPU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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