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일상이 만들어 가는 조직문화 : 좋은 조직문화 활동이 만드는 놀라운 일들
좋은 조직문화 활동이란 무엇일까? 이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먼저 조직문화란 무엇이며, 조직문화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당신의 일상이 만들어 가는 조직문화 : 좋은 조직문화 활동이 만드는 놀라운 일들
제호 : 2024년 05월호, 등록 : 2024-05-10 09:59:39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



좋은 조직문화 활동이란 무엇일까? 이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먼저 조직문화란 무엇이며, 조직문화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다. 문화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다르다. 닐 아쉬카나시Neal Ashkanasy는 물리적 환경 및 구성원들이 그들 서로간이나 고객 등 외부 이해관계자들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서 전달받는 느낌Climate이라고 얘기한다. 이 관점에서 보자면 좋은 조직문화 활동은 물리적 환경과 상호작용 방식에 대한 조정 작업을 통해 구성원들이 조직이 기대하는 '느낌'을 받게 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또 다른 학자는 그룹 규범Group norms으로써 실무 조직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암묵적인 표준이나 가치1)로 설명하기도 한다. 이 관점에서 좋은 조직문화 활동은 그들이 일하는 과정에서 조직이 기대하는 올바른 표준과 가치가 암묵적으로 공유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접근이어야 한다. 직접적으로 기대하는 규범을 제시할 수도 있고, 그것을 실제 일상과 업무에 적용하면서 자신들의 업무 상황과 특성에 맞게 최적화하도록 지원하는 것일 수도 있다. 

이외에도 학자의 정의에 따라 좋은 조직문화의 모습 또한 달라질 수 있다. 테렌스 딜Terrence Deal과 앨런 케네디Allan Kennedy2)가 말하는 지향가치Espoused Values의 관점에서 보자면 좋은 조직문화 활동은 그룹이 추구해야 할 명확한 가치체계를 정립하고, 이를 잘 내재화하는 것일 수 있고, 공식적인 의식이나 축하 행사의 개념으로 보자면, 조직 안에서 승진이나 프로젝트 완료와 같은 중요 기점에서 이를 어떻게 다루는가를 집중적으로 조정하는 것이 좋은 조직문화 활동일 수도 있다. 




조직을 구성하는 모든 것을 다루는 활동
필자는 에드가 샤인Edgar Schein의 정의를 주로 활용하는데, 그가 말하는 조직문화란 '조직이 외부에 적응하고 내부의 정서를 통합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되어진 공유된 기본 가정들의 패턴'이다. 그의 관점에서 좋은 조직문화 활동은 실제 일들을 처리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정하고, 그 과정상의 경험들을 변화시킴으로써 조직이 기대하는 가정들이 형성되도록 도와야 한다. 즉 조직문화 활동은 조직을 구성하는 모든 것을 다루는 것을 뜻한다. 이처럼 가치체계도, 이벤트나 행사도, 물리적 환경과 구성원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이 관점에서 보자면 좋은 조직문화 활동을 생각하기 이전에, 제대로 된 조직문화 활동이 되려면 결국 조직을 구성하는 모든 것들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먼저 충족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일관성과 지속성이 결여된 접근은 어느 순간 한계점을 맞이한다. 한 번의 교육이나 워크숍, 이벤트나 행사가 조직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정들을 변화시키거나 조직의 모든 것들에 대해서 논의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구조와 권한, 역할이나 평가보상, 업무 등 리더나 구성원 개인에게 민감할 수 있는 요소들에 대해서도 필요한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 이를 제외한 조직문화 활동을 생각해보라. 결국 업무 외 시간에 상호간 긍정적 감정을 고양시키거나, 일시적으로 감정을 전환하는 활동이 중심이 될 수밖에 없다. 


기본 가정을 먼저 변화시켜야 한다 
만약 '우리는 서로 경쟁하고 있으며, 나는 여기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가정을 가진 집단이 있고, 이를 변화시키는 것이 목표인 조직문화 활동을 추진한다고 생각해보라. 그들이 가진 가정이 업무 외 상황에서 만들어진 것일까? 평가나 보상, 업무 성과에 따른 업무나 역할, 권한의 분배 방식을 변화시키지 않고, 서로 업무 외의 대화를 나누거나 재미있는 액티비티를 하거나 개인적 취미를 공유한다고 해서 그들이 공유하는 가정이 변화될 수 있을까? 무의미하거나 불필요한 활동은 아니지만 결코 효과적인 활동은 될 수 없을 것이다. 

... 중략 ...

​안영규 엑스퍼트 컨설팅 수석 컨설턴트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
AD HR Insight 정기구독
연간 정기구독 신청시 1개월 할인
‘조직문화’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