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가구에 대한 생각을 그대로, 비즈데스커스Biz DESKERS!
코로나 팬데믹 이후 재택근무, 원격근무, 시차출퇴근제 등 유연한 근무 환경이 보편적인 일하는 방식이 되면서 우리가 일하는 사무환경 역시도 이전보다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사무가구에 대한 생각을 그대로, 비즈데스커스Biz DESKERS!
제호 : 2023년 04월호, 등록 : 2023-03-24 08:02:31



코로나 팬데믹 이후 재택근무, 원격근무, 시차출퇴근제 등 유연한 근무 환경이 보편적인 일하는 방식이 되면서 우리가 일하는 사무환경 역시도 이전보다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무환경 변화에 알맞은 사무가구를 구입하고 배치하는 부분도 기업이 가져가야 할 고민 중 하나가 됐다. 



일하는 방식의 변화는 우리가 일하는 오피스 공간의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오피스 공간을 구성하는 핵심요소가 바로, 사무가구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가능성을 발견하고, 더 많은 오피스가 가능성을 키울 수 있도록 고민하는 김선영 데스커 D2C 사업팀장을 만나 변화하는 오피스 환경과, 사무가구 선정에 대한 인사총무담당자들의 주된 고민과 해결책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Q. 현재 기업들이 추구하는 오피스 환경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습니까.
지난 3년간 이어진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 우리는 재택근무, 원격근무, 시차출근제 등 유연한 근무 환경을 경험했습니다. 이에 더해 최근 금리 상승과 투자 위축 등 거시적 시장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기업들은 '오피스'와 관련해서도 기존과는 사뭇 다른 기조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고정된 공간으로서의 '오피스'에 대한 투자를 축소하고, 오피스를 좀더 가볍게, 그러나 확장 가능하고 유동적인 형태로 운용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죠. 이러한 기업의 니즈로 인해 오늘날 오피스는 홈오피스, 전통적 오피스, 공유 오피스 등으로 그 형태가 다양해지는 추세입니다.


Q. 오피스 환경의 변화에 발맞춰 데스커에서는 어떠한 변화들을 시도해 나가고 있습니까.
데스커 역시도 이러한 변화를 함께 하고자 더 유연하고, 더 나은 오피스 환경을 고민하고 새로운 업무문화를 제시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데스커에서는 오는 4월경 강원도 양양에 '데스커 워케이션Work+Vacation 센터' 오픈을 준비하고 있는데, 5박 6일간의 워케이션을 통해 일과 휴식을 만끽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고자 합니다. 다른 기업들에서도 다양한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쉼'에 포커싱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데스커 워케이션 센터에서는 쉼뿐만 아니라 '업무에의 몰입'에 좀더 집중하고자 했습니다. 스탠딩 테이블, 모션 데스크를 통한 맞춤형 책상, 독서실 책상이 구비된 포커스존, 별도로 마련된 회의 공간 등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구성, 워케이션 장소에서도 최적화된 오피스 공간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워크Work'와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이 합쳐진 새로운 업무문화를 데스커와 함께 경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죠. 


Q. 오피스 환경의 변화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공간적 변화가 수반되어야 합니까.
오피스 환경이 변화하고 새로운 업무문화를 경험하면서 구성원들은 정형화된 오피스가 아닌, 개개인이 직접 꾸리고 자신의 상황에 맞춰 셋팅을 변경하는 '홈오피스'를 경험하게 됐습니다. 엔데믹 이후 '리턴 투 더 오피스Return to the office'를 외치며 다시 오피스로 구성원들을 부르게 된 기업들 역시도 일하는 방식과 산업, 직무 등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공간적 변화를 제공하는 것이 또 다른 숙제가 됐죠. 직장인들에게 오피스, 그리고 내 자리는 여전히 업무를 보는 자리 그 이상의 중요한 의미를 지닌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오피스 내에 설치되는 사무가구는 구성원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변화될 수 있어야 하며, 확장성을 가지면서도 추후 조직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가볍고 심플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데스커에서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구성원 개개인의 앉은키나 일하는 방식을 고려한 모션데스크, 어디에나 설치 가능한 멀티탭 클램프 같은 제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오피스 조성의 핵심 요소인 사무가구를 선택할 때 기업에서 가장 유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기업의 경우 규모 확장과 조직 변동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초기부터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가구를 구매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처음 사무가구를 선택할 때 디자인이 심플한 제품을 선택한다면 추후 조직 확장이나 변동으로 사무가구를 추가 구매해야 할 때 기존 사무가구와의 어울림에 대한 고민이 덜해져 보다 편리하겠죠. 또, 지속해서 거래 가능한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초기 투자비용만을 생각한다면 비브랜드 가구가 저렴하지만 추후 진행될 오피스 확장과 사무가구 유지보수 비용을 고려하면 브랜드 가구가 오히려 가성비 면에서 더 탁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무가구의 경우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기 때문에 고장에 따른 부품 교체 등이 어느 정도 가능한지 AS에 대한 검토도 필요합니다. 데스커의 경우 각각의 제품군들이 동일한 구조와 스펙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5년까지 자재를 보유하고 유지보수를 지원하기 때문에 AS면에서 탁월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Q. 사무가구를 구입할 때 인사총무담당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고민은 무엇입니까.
데스커 사무가구는 비즈니스 변화 속도가 빠른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에서 주로 구매하는데, 사무가구 구매 방법을 모르는 담당자들이 많았습니다. 스타트업의 경우 담당자가 아닌데 프로젝트성 업무로 사무가구 구입을 도맡게 된 경우도 적지 않았고요. 오피스 디자인은 한정된 공간 내에서 효율적인 동선과 업무 효율성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공간 플래닝 지식이 없는 실무 담당자들이 사무가구 구매를 맡다 보니 난항을 겪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게다가 중소 규모의 기업일수록 한 명의 담당자가 여러 업무를 맡다 보니 업무 처리 과정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원하는 일정보다 늦게 가구를 배송받는 등의 불편함도 발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무가구 구매 방법을 찾아 견적을 받은 후에도 동일 제품의 가격이 달라 혼선을 겪는 모습도 많이 접했습니다. B2B 사무가구 시장의 경우 파트너사들이 가구만 납품하는 것이 아니라 도면 서비스 등 여러 서비스가 포함된 견적을 제시하기 때문에 동일한 가구를 구입하더라도 견적 차이가 발생해 해당 가격만으로는 비교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해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Q. 이번에 새로이 론칭한 비즈데스커스에 대해 소개해 주신다면. 
'비즈데스커스Biz DESKERS'는 사업자등록증만 있으면 가입 가능한 데스커 공식몰의 기업전용 서비스로, 앞서 언급한 고객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이들이 지닌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난 1월 새로이 론칭했습니다. 비즈데스커스에 가입하면 일일이 가격을 비교하는 어려움 없이도 장바구니에 제품을 담는 즉시 비즈데스커스 기업 혜택가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견적부터 구매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30%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단건 구매금액이 아닌 1년 간의 누적 구매금액을 기준으로 할인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할인율 면에서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큽니다. 이 외에 DIY 제품 설치비와 반품비를 무료 지원하고, 1억 이상 구매 시 데스커 전담 시공팀이 사전 방문해 가구의 유지보수를 점검해주는 '비포 서비스Before Service'도 무료로 제공합니다. 더불어 결제 후 확정설치일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스케줄 예측 면에서도 편리합니다.





Q. 가구는 재질이나 모양 등을 직접 만져본 후 사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는데, 온라인 서비스인 비즈데스커스에서는 이러한 고객의 니즈를 어떻게 충족시켜 주나요? 
먼저, 별도의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사무가구를 구입하는 고객들이 가장 걱정할 부분이 오피스 레이아웃을 구성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심지어 도화지에 직접 도면을 그려 임의로 사무가구를 배치해보는 담당자를 본 적도 있어요. 이처럼 오피스 레이아웃 구성에 어려움을 겪는 비즈데스커스 회원들을 위해 데스커에서는 공간 사이즈를 설정한 후 데스커 가구를 배치할 수 있는 셀프 가상공간 배치 프로그램인 '3D 공간플래너'를 마련했습니다. 3D 공간플래너는 퍼시스그룹사에서 협업해 만든 프로그램으로, 3D 모델링을 통해 오피스 벽면, 바닥, 가구 재질까지도 실제 제품이 지닌 느낌을 살려 고객들이 직접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가상공간에서 간편하게 오피스 레이아웃을 구상해 볼 수 있습니다. 또, 비즈데스커스 홈페이지 내의 비즈 갤러리를 통해 그간 데스커 사무가구를 구입해 오피스 새단장을 진행한 기업들의 다채로운 공간들을 소개, 오피스 리모델링을 고민하는 기업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오피스 공간 조성에 많은 비용을 할애할 수 없는 중소기업을 위한 서비스도 있나요?
데스커에서는 데스커 스토어에 방문해 서비스를 받아보고 싶거나, 실측 등이 필요할 시 방문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 '오피스 플래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피스 플래닝 서비스는 기업 규모에 따라 제공받을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 효율성을 더했습니다. 30인 이하 오피스를 계획하는 분들을 위한 데스커 스토어 방문 상담 서비스인 '플래닝 서비스 베이직'과, 30인 이상의 중·대형 오피스를 계획하는 분들을 위해 데스커 메이트의 방문 상담을 추가한 '플래닝 서비스 프로'로 나눠져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경우 비용뿐 아니라 시간도 많이 할애할 수 없기에 데스커 스토어를 예약하고 방문해 상담을 받은 후 제품까지 한 번에 체험해 볼 수 있는 '오피스 플래닝 서비스 베이직'을 추천합니다. 현재는 비즈데스커스 오픈 기념으로 '플래닝 서비스 베이직'을 예약하고 스토어에서 상담을 완료한 고객에게 마우스패드, 다이어리, 데스커 멀티 오거나이저 등이 포함된 '커져라 가능성 키트' 증정 행사도 함께 진행하고 있으니 오피스 리모델링을 계획 중인 담당자이시라면 한 번쯤 방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Q. 데스커 사무가구는 스타트업에서 특히 선호되는데, 이러한 선호 비결은 무엇입니까. 
합리적인 가격과 오피스에 빠르게 적용 가능한 간결한 디자인이 스타트업에서 데스커를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도 오늘의집, 와디즈, 트레바리, 위쿡 등 다양한 스타트업들이 데스커 사무가구를 이용해 오피스 환경을 개선한 바 있습니다. 데스커는 '시작하고 성장하는 사람들을 위한 가구 브랜드'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시작했고,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원소주의 오피스를 데스커 사무가구로 바꾸는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스타트업의 사무환경을 지원해주는 오피스 체인지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오기도 했고요. 


Q. 데스커 그리고 비즈데스커스와 관련된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에 대해 이야기해 주신다면. 
사무가구 시장은 고객이 정보를 투명하게 알기 어려운 시장이었고, 이 때문에 많은 인사총무담당자들이 견적 비교나 사무가구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알기 위한 루트를 찾는데 많은 시간을 허비해왔습니다. 데스커는 이러한 불투명성을 걷어내는 방법을 계속 고민해 왔고 그 결과가 바로, 비즈데스커스입니다. 인사총무담당자들이 진입 단계에서 가구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다이렉트로 접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담아 저희 팀명도 D2C팀, 즉 'Direct To Customer' 팀이라고 이름 지어졌고요. 이 이름처럼 기존에는 찾아오는 고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쳤다면, 이제는 고객들이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오피스 구성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먼저 고민하고 제안하며 고객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비즈데스커스를 찾는 고객들의 니즈를 분석하고,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가려 합니다. 또, 사무가구는 오피스뿐만 아니라 기업에 속한 모든 이들이 활용하는 가구이기 때문에 기업 담당자를 넘어 구성원 개개인의 홈 오피스를 위한 사무가구까지 지원하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비즈데스커스를 발전시켜 나가려 합니다. 시작하는 사람들 모두와 함께하는 플랫폼이 될 비즈데스커스의 현재 그리고 미래를 기대해 주세요.
이현아 HR Insight 기자
 
 
  • 리스트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