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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경영 팩트 체크 ⑤ ESG를 잘하는 기업은 리스크 관리가 잘 되는가?
기업의 '리스크 관리'란 무엇일까? 한경 경제용어사전에 따르면 위험관리란 '기업경영에 있어 재무적 손실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는 일련의 위험관리 방법'을 뜻한다.
ESG 경영 팩트 체크 ⑤ ESG를 잘하는 기업은 리스크 관리가 잘 되는가?
제호 : 2021년 12월호, 등록 : 2021-11-24 18:0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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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리스크 관리'란 무엇일까? 한경 경제용어사전에 따르면 위험관리란 '기업경영에 있어 재무적 손실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는 일련의 위험관리 방법'을 뜻한다. 이는 손실의 원천을 확인하고, 손실발생의 재무적 영향을 평가하며 실제 손실과 그 재무적 영향을 통제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과연 이 정의대로 다른 손실은 뒤로 하고 재무적 손실 가능성만 최소화하면 조직이 지속성장Sustainable Growth할까? 당장 쓰러지진 않겠지만 오래가지는 못할 것이다. 우리는 재무적 손실이 아니라 다른 손실로 하루아침에 무대에서 사라지는 조직을 무수히 목도해왔다.

과거 '대리점 갑질'로 부동의 업계 1위자리를 내어 준 유업회사가 있다. 그 회사는 올해 들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5인 이상 모임이 금지됐던 상황을 무시하고 20여명이 파티를 열어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엄마들에게 분유를 판매하는 유업회사가 육아휴직을 사용한 여직원에게 인사적 보복을 가했다. 심지어는 자사 제품이 코로나바이러스를 억제한다는 허황된 발표를 했다가 역풍을 맞아 공장이 운영 정지 조치를 당했다. 오너는 기자회견을 자청해 눈물의 사과를 했고, 얼마 뒤 회사를 매각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돌연 매각 철회를 선언하고 오히려 매수인에게 300억 원대 소송을 걸었다. 필자는 진위 여부는 차치하더라도 이 회사가 전형적인 '다른 손실'의 종합판이라고 생각한다. 


기업을 매장 혹은 성장시키는 '다른 손실'
우리는 오늘날 사회를 '네트워크 사회Network society'라 칭한다. 사람들이 거미줄 마냥 촘촘히 얽히고설켜 있다. 그만큼 사실을 숨기기가 어려워졌다. 오죽하면 '신상 털면 다 나와'란 말이 나오겠는가? 우리 일상이 모두 디지털 기기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내가 지운다고 해서 디지털 흔적Digital records을 다 지울 수 없는 세상이 됐다. 그렇다면 기업은 어떨까? 기업의 일상은 개인보다 더 복잡하게 얽혀있고 법에 의해서든 아니면 홍보를 위해서든 적나라한 디지털 흔적이 남는다. 마찬가지로 기업의 소비자, 투자자, 지역사회 등의 이해관계자Stakeholders들도 '디지털 기기'나 '가상공간'을 통해서 그 회사가 남긴 디지털 흔적들을 접촉하여 그 회사의 실체를 파악한다. 

이러한 네트워크 사회에서 어떤 개인이나 회사의 가치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은 '사회적 평판Reputation'이다. 이 사회적 평판을 잃으면 사회적 파문Social  X-communication이 만들어져서 모든 사회 구성원이 "그 회사 알아? 그 회사 굉장히 나쁜 회사더라, 그 회사하고는 이야기 안 해"가 된다. 단순히 그 회사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회사 제품 구매하지 마"로 이어지고 더 나가서는 단체를 결성해 소송전까지 불사한다. 이런 사실들은 순식간에 온 나라가 알게 되고 그 회사는 고립되다 결국엔 고사枯死한다. 


기업의 존폐를 좌지우지하는 '다른 손실'의 정체
'다른 손실'은 경영활동에서 아주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림 1>과 <그림 2>에서는 재무적 위험보다 비재무적 위험에 대해 비교적 자세히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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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진기 한독 대표이사
전) 서울대 및 단국대 초빙교수,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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