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검색어
  • 1. 절대평가
  • 2. 쿠팡
  • 3. 조직 정서
  • 4. 디지털 전문 과정
  • 5. 직원경험
  • 6. 말하지 않는
  • 7. SNS
  • 8. 생애
  • 9. 중소기업 인사조직
  • 10. 데이터
구성원들의 소통을 돕는 오피스_스마트스터디
아기상어와 핑크퐁으로 세계를 사로잡은 스마트스터디. 태생이 콘텐츠 기업인 스마트스터디는 소통과 창의성의 발휘를 그 무엇보다 중시한다.
구성원들의 소통을 돕는 오피스_스마트스터디
제호 : 2020년 09월호, 등록 : 2020-09-16 10:42:45



아기상어와 핑크퐁으로 세계를 사로잡은 스마트스터디. 태생이 콘텐츠 기업인 스마트스터디는 소통과 창의성의 발휘를 그 무엇보다 중시한다. 사무 공간에서의 적극적인 소통을 장려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자리 사이사이에 간식 카트를 비치하고, 효율적으로 일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언제, 어디서 근무해도 괜찮다는 자율근무제를 운영하는 것도 구성원들이 창의성을 발휘하고 몰입해 일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이다. 소통과 몰입, 그 속에서 발휘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장려하는 스마트스터디의 오피스는 어떠한 모습일까? 직접 탐방해봤다.

사무 공간 :
스마트스터디는 글로벌 지식재산을 만드는 콘텐츠 기업인만큼 구성원들이 창의성을 발휘하고 창작에 대한 아이디어를 나누는 것을 무엇보다 중시한다. 따라서 공식적인 자리나 회의실 등 새로운 아이디어나 서로간의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장소를 따로 마련하기 보다는 사무 공간 자체를 공유의 장으로 삼고 있다.

➊ -1 업무상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연관된 부서들이 함께 모여 앉는 고정좌석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파티션이 전혀 없는 오픈 좌석을 지향한다. 고개를 돌리거나 등을 돌리면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바로 이야기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심지어 사무 공간 좌석의 열과 열 사이에는 간식 카트도 비치되어 있다. 맛있는 간식을 먹으면서 시끌벅적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콘텐츠에 담아낼 웃음 포인트나 생각지 않았던 흥행 요인들이 나온다는 생각에서 마련한 소통의 장치이다.


만약 조용한 공간에서 일하길 원한다면 '아지트'나 '폰 부스'를 이용할 수 있다. ➊ -2 아지트는 스탠딩 좌석과 카페와 같은 푹신한 의자, 창가에 위치한 일자형 테이블이 있는 공간으로, 사무 공간과 분리된 건물 모퉁이에 위치해 있어 조용하고 편안하게 업무를 볼 수 있다. 폰 부스는 유리벽으로 된 개인 공간으로, 테이블과 의자가 있어 홀로 조용히 근무하거나 통화를 나눌 때 유용한 공간이다.

만약 이보다 더 몰입할 수 있는 장소를 원한다면 자율근무제를 상시 운영하고 있는 스마트스터디인 만큼, 구성원 본인이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시간에 근무할 수도 있다.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면 무엇이든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고, 그에 걸맞은 성과를 낸다는 전제와 합의가 있기에 가능한 제도이다. 


회의 공간 : 핑크퐁, 아기상어, 호기 등 스마트스터디의 주요 캐릭터 이름을 따온 회의 공간은 전면 유리벽으로 구성돼 있으며, 스마트스터디가 창립 초기부터 활용해 온 오피스 내 회의실의 경우 문조차 없다. 회의 공간 안에서 누가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밖에서도 볼 수 있게끔 공개하고, 원한다면 그 회의에 바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스마트스터디가 성장하고, 오피스가 확장되면서 만든 회의실의 경우 면접이나 내부적으로 제한된 정보를 다루는 회의를 위해 여닫을 수 있는 문을 설치했지만 여전히 전면 유리벽으로 구성돼 있다.

각각의 회의 공간을 잇는 벽면은 이동 가능한 가벽으로 되어 있어 필요한 경우 소회의실을 중회의실, 대회의실로 확장할 수 있도록 했으며, 회의 공간 내부에는 선 없이 사용 가능한 기기, 언제든지 메모하며 소통할 수 있는 화이트보드로 구성된 벽면 등을 설치해 편의를 더했다.

또 스마트스터디의 경우 사업 영역이 확장되면서 현재 오피스가 두 군데로 분리되어 있는데, 분리된 오피스 구성원들간의 원활한 협업을 위해 각 오피스의 1개 회의 공간에 상시로 사용 가능한 화상회의 시스템을 설치했다. 오피스간 이동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이 회의 공간을 활용해 편안하게 화상으로 소통할 수 있다. 


사내 카페 : 사내 바리스타가 직접 만든 다양한 음료를 낮은 가격에 마실 수 있어 구성원들이 애용하는 카페이다. 특히나 스마트스터디 캐릭터의 이름과 특징을 딴 핑크퐁 라떼, 아기상어 밀크티, 윌리엄 콜드브루 등 특색 있는 음료가 있다는 점은 스마트스터디 사내 카페가 지닌 또 하나의 특징이다.

이 카페에서는 아기상어가 사는 바다를 살리기 위해 플라스틱 등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다. 구성원들은 개인 텀블러를 사용하고, 외부 손님이 방문했을 경우 핑크퐁 캐릭터가 그려진 전용 텀블러에 음료를 담아준다. 


놀이터 : 스마트스터디 오피스 각 층에는 '놀이터'가 마련돼 있다. 놀이터는 처음 오피스에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공간인데, 일종의 라운지이자, 외부 미팅 공간이자, 휴식 공간이자, 스마트스터디 제품을 전시하는 쇼룸이기도 하다.

놀이터에는 푹신한 의자와 낮은 테이블이 비치돼 있으며, 그 주변에는 스마트스터디에서 제작한 콘텐츠 영상이 흘러나오는 모니터, 캐릭터 입간판, 인형, 놀이용품 등 MD도 전시돼 있다. 또, 놀이터 한 쪽 벽면에는 스마트스터디 구성원들의 캐릭터와 별명이 담긴 명함들도 부착돼 있다. 외부 미팅이나 면접을 위해 스마트스터디를 방문하는 이들이 가장 인상 깊어 하는 공간이라고 한다.


스튜디오 :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기 위한 스튜디오도 오피스 내부에 위치해 있다. 현재 스마트스터디 오피스에는 사람이 연기를 하면 컴퓨터로 옮겨 디지털 캐릭터 영상으로 전환하는 모션 캡처 스튜디오와, 인형을 활용한 촬영 등을 진행하는 일반 스튜디오가 자리해 있다.

외부 스튜디오를 활용할 경우 기계 셋팅을 다시 해야 하고, 제한된 시간 안에 콘텐츠를 만들지 못하면 다시 일정을 잡아야 하는 등의 어려움이 있어서 오피스 확장 시 스튜디오를 내재화해 콘텐츠 제작의 편의를 더했다.
이현아 HR Insight 기자
 
 
  • 리스트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