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실전 리더십 기술, 원온원
일대일 면담으로서의 원온원은 익히 알고 있는 개념이지만 일상적 리더십 툴로서의 원온원은 우리에게 상당히 낯설다.
최고의 실전 리더십 기술, 원온원
제호 : 2023년 12월호, 등록 : 2023-11-30 15:54:47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



일대일 면담으로서의 원온원은 익히 알고 있는 개념이지만 일상적 리더십 툴로서의 원온원은 우리에게 상당히 낯설다. 그런데 미국의 한 조사에 따르면 미국 기업 리더들의 94%가 팀원들과 정기적으로 원온원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온원이 사실상 미국 기업 팀장들에게 리더십 발휘의 표준Defacto standard 툴이 된 셈이다. 왜일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가장 효과적으로 성과를 창출시키고 직원들의 몰입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실리콘 밸리에서 일하는 한국 청년들이 그곳에서 경험한 '일하는 방식'을 소개하는 책인 《실리콘밸리를 그리다》를 썼다. 이 책에서 팀장들이 일하는 방식을 묘사한 부분이 있는데 바로 원온원에 관한 내용이다.

"다이앤은 매니저가 된 뒤 한동안은 테크 리드로서 코딩을 했지만, 직원이 늘어나면서 한 주의 반이 원온원으로 꽉 차게 됐다. 직원들과 매주 1시간씩 하는데 매우 다양한 이야기를 주고받는다. 이 때 개인의 사정까지 살펴서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팀장 스케줄의 절반을 원온원으로 꽉 채운다니 바쁜 우리 팀장들은 상상이나 할 수 있는 일일까? 미국 팀장들은 우리 팀장들보다 덜 바쁠까? 

필자가 생각하는 리더십 연구의 끝판왕은 단연 구글의 '프로젝트 옥시젠Project Oxygen'이다. 구글 내 광범위한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애널리틱스 방법으로 구글의 가장 우수한 리더들의 특징을 찾아낸 것이다. 8가지 특징을 중요한 순서대로 찾아냈는데, 중요한 특징의 첫 번째가 '굿 코치'였다. 굿 코치라 함은 직원들과 정기적 원온원을 잘하는 팀장이었다. 이 위대한 프로젝트의 결론은 바로 원온원이었던 것이다.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워크플레이스 애널리틱스팀이 찾아낸 원온원의 효과는 더욱 놀라웠다. 팀장과 원온원의 대화 횟수가 2배인 직원은 동료에 비해 67%나 몰입 가능성이 높고, 정기적 원온원을 하는 팀원은 거의 하지 않는 팀원보다 몰입 가능성이 4배나 높았다. 이렇게 간단한 툴 하나로 이처럼 강력한 몰입이라는 결과를 만들어 낸 것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다. 

... 중략 ...

​현순엽 SK mySUNI 전문교수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