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내 코칭문화 조성, 주안점을 둬야 할 부분은?
리더와 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 이슈를 해결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구성원과 조직의 목적을 얼라인하고자 사내코칭제도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기업 내 코칭문화 조성, 주안점을 둬야 할 부분은?
제호 : 2023년 05월호, 등록 : 2023-04-25 13:49:35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



리더와 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 이슈를 해결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구성원과 조직의 목적을 얼라인하고자 사내코칭제도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사내코칭제도를 통해 조직 내 코칭문화를 조성하고자 하는 기업이라면 사내코치 교육이나 자격증 취득에 앞서 사내코칭제도를 도입하는 목적과 코칭 대상자, 사내코치 적합자, 지속가능한 사내코칭 시스템 구축 등에 대해 먼저 검토할 필요가 있다.

CiT코칭연구소는 지난 4월 6일 기업 인사담당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사내코치양성이 제일 쉬웠어요?'라는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사내코칭제도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 필요한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안내하고 현대모비스, LG유플러스에서 진행 중인 생생한 코칭 사례를 소개해 관심을 모았다.



사내코칭제도 운영 성공 전략
_박정영 CiT코칭연구소 대표

코로나 팬데믹을 지나 엔데믹을 겪고 있는 리더들은 최근 커뮤니케이션, 동기 유발, 심리적·감정적 이슈로 고민하고 있으며, 리더와 구성원 간의 대화의 양에 대해서도 부족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성과관리와 관련해서도 대다수 기업에서 개선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데, 특히 개인과 조직의 목적 얼라인, 피드백, 동기부여 요인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있다. 그리고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조직 내 의미 있는 대화를 풍성하게 만드는 '코칭 조직문화 조성'에서 찾고 있으며, 그 중심에 사내코칭제도가 있다. 실제로 CiT코칭연구소가 지난 3월 이번 세미나에 참석한 177개사 HR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87%가량이 '사내코칭제도를 이미 도입하고 있거나 도입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들은 사내코칭제도를 도입하며 ▲지속적인 코치형 리더 역할 ▲조직의 성과관리와 육성을 지원하는 역할 ▲코칭 조직문화를 주도하는 역할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내코칭제도 도입을 고려하는 많은 조직에서는 주로 사내코치를 어떻게 교육하고 양성할지와 전문코치 자격증 취득에 대해 고민한다. 그런데 이 부분은 충분한 예산과 시간이 있다면 얼마든지 성공 가능한 부분이다. 오히려 사내코칭제도의 조직 내 정착을 위해 기업에서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사내코칭제도 도입의 목적을 고민하는 것이다. 만약 코치자격증을 취득해 구성원들과의 일상적인 업무대화에서 코칭 접근법을 사용하는 '코치형 리더'를 육성하거나 팀장과 핵심인재의 리더십 개발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코칭의 역본능적 특성이 가장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경험이 많은 리더들에게 코칭교육을 진행하는 것은 자신이 기존에 지니고 있던 성공경험과 지식, 정보를 내려놓고 구성원들 개개인의 방법을 끌어내도록 하는 새로운 형태로, 본능을 거스르라는 주문과도 같다. 이 때문에 코칭교육 당시에는 모든 것을 이뤄낼 수 있을 것 같지만 막상 교육이 끝나고 나면 원래의 습관과 코칭교육에서 새롭게 익힌 지식과 방법이 뒤섞여 평소보다도 못한 효과를 내게 된다. 그래서 리더들에 대한 코칭은 교육과 실습이 지속적으로 병행되어야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코칭은 구성원의 개인성을 반영한 새로운 판, 즉 개개인을 존중하는 믿음과 철학에서 이뤄져야 한다. 구성원들을 MBTI로만 구분해도 각기 다른 유형이 나오는 상황에서 코칭을 상황별로 카테고리화해 배우고 그에 따른 솔루션을 제시하겠다는 생각은 그야말로 불가능에 가깝다. 코칭은 10인 10색을 지닌 구성원들이 무한한 가능성을 펼칠 수 있도록 개인성을 존중하는 형태로 이뤄져야 한다. 

... 중략 ...

이현아 HR Insight 기자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