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_뉴칼라 인재 육성을 통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블루칼라도 화이트칼라도 아닌 새로운 유형의 지식 근로자를 뜻하는 '뉴칼라New Collar'. 오늘날 기업들은 이러한 뉴칼라 인재들을 발 빠르게 확보해 나가고 있다.
포스코_뉴칼라 인재 육성을 통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
제호 : 2022년 07월호, 등록 : 2022-07-13 15:23:18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



블루칼라도 화이트칼라도 아닌 새로운 유형의 지식 근로자를 뜻하는 '뉴칼라New Collar'. 오늘날 기업들은 이러한 뉴칼라 인재들을 발 빠르게 확보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뉴칼라 인재를 외부에서 확보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부분이 기존 구성원들을 뉴칼라 인재로 어떻게 리스킬링하는가의 문제이다. 이와 관련해 포스코는 기존의 뉴칼라 육성 프로그램들을 체계적으로 재편하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신설하여 2020년 뉴칼라 레벨 인증제를 도입했다.


뉴칼라 인재 양성을 위한 통합 과정 운영 
지난 2020년 포스코는 직원들을 IT 역량을 갖춘 인재로 육성하기 위해 '뉴칼라 레벨 인증제'를 도입했다. 포스코가 이러한 육성 프로그램을 도입한 데에는 2017년부터 진행된 제철소 현장, 스탭 부서의 스마트화라는 배경이 있었다. 

철강 제조공정이 스마트화되기 위해서는 제조설비와 같은 하드웨어의 변화뿐만 아니라 엔지니어들의 스마트 신기술 활용 능력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했다. 외부 전문가를 초빙하고 새로운 전문가들을 채용하는 것만으로는 방대하게 진행되는 스마트화를 소화할 수 없었고, 제철소 현장 특성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엔지니어들의 IT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라는 판단도 있었다. 

물론, 기존부터 시행해온 AI, 빅 데이터 등 IT 신기술 관련 과정들이 있었고, 스마트 기술 초중급 과정 등 포스코 인재창조원에서 진행되던 개별 과정들도 있었지만, 산발적으로 운영되던 과정들을 통합된 체계로 재구성하여 뉴칼라 인재들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고자 했다.


뉴칼라 레벨 인증제 구성
뉴칼라 레벨 인증제는 구성원의 IT 역량 수준을 4개 레벨로 구분, 수준별 교육을 통해 각자의 영역에서 IT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통합 과정이다. IT 기초지식 학습부터 AI 알고리즘을 활용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수준까지 포스코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다양한 디지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이러닝을 활용한 기초적인 데이터 활용 교육부터 심화 교육과정인 인공지능 활용 전문가 과정까지 다양한 교육을 레벨별로 제공한다. 

... 중략 ...

이현아 HR insight 기자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