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인재개발원_미래 직책 역량을 측정하는 가상 평가센터 운영
새로운 직책을 맡게 된 신임 리더들은 역할 변화의 시기에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롯데인재개발원_미래 직책 역량을 측정하는 가상 평가센터 운영
제호 : 2022년 04월호, 등록 : 2022-03-24 16:16:57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



새로운 직책을 맡게 된 신임 리더들은 역할 변화의 시기에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그중 하나는 새로운 직책을 맡았음에도 본인의 과거 성공 경험을 기반으로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업무에 임하는 것이다. 새로운 직책에서 요구되는 역할과 역량이 전과 같을 순 없기에, 리더들이 이러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HRD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준비된 리더 양성 : 미래 직책 역량 측정/피드백 
롯데인재개발원에서는 준비된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미래 직책 역량을 측정하고 피드백 줄 수 있는 진단 도구들을 지속 개발하고자 노력해왔다. 이와 관련해, 지난 2021년 하반기에는 가상 평가센터Virtual Assessment Center인 '평가센터 ASAP'라는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해 론칭했다. 

평가센터 ASAP(Advanced S-grade Assessment Program)는 책임Manager에서 수석Senior Manager으로 승진을 앞둔 인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평가 프로그램으로, '팀장'이라는 미래 직책 수행을 위한 응시자들의 역량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됐다. 응시자들은 가상의 회사에서 팀장으로서 시뮬레이션 과제를 수행하게 되며, 본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된다.

평가센터 ASAP는 'As Superb As Possible(당신의 능력을 보여주세요)'이라는 의미도 동시에 지니고 있는데, 미래 직책인 '팀장'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응시자들이 갖고 있는 잠재력을 시뮬레이션 과제에서 마음껏 발휘해달라는 의미다. 작년 론칭한 평가센터 ASAP에는 총 880여 명의 수석 승진 대상자들이 응시했으며, 팀장으로서 본인이 가진 잠재적인 역량과 강/약점에 대해 피드백 받았다. 



현재 성과평가 결과, 즉 고과점수가 좋은 직원이 미래에 팀장 역할도 잘 수행할 것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다. 응시자들의 성과평가 결과가 현재의 역량을 반영한 지표라면, 평가센터 ASAP가 측정하는 역량은 응시자의 '미래 직책 수행 역량'이다. 

평가센터 ASAP의 목적은 준비된 리더를 양성하는 것으로, 미래 직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잠재력 있는 인원을 찾고 이들이 본인의 강/약점을 인식하여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또한,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미래의 리더들이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환경, MZ세대와의 소통 등 현재 리더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을 시뮬레이션 과제에 반영함으로써, 리더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즉 평가센터 ASAP는 미래 리더들이 다음 단계의 직책을 수행하기 위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가상 평가센터 : 현업과 비슷한 가상 환경 구현 
실제 업무와 가장 유사한 가상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가상 평가센터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메일, 메신저, 자료함, 보고서 작성 툴 등을 개발해 응시자들이 최대한 실제 업무를 하는 것과 비슷하게 시뮬레이션 상황에 몰입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현실성 있는 시뮬레이션 과제를 만들기 위해 팀장급 역량(변화 주도/실행력/자원관리/인재육성)을 기반으로 현직 팀장들의 인터뷰를 통해 세부 주제를 개발했고, 현직 팀장들을 대상으로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해 과제 내용과 난이도, 시간 배분 등을 조정했다. 

응시자들이 느낀 평가센터 ASAP의 가장 큰 장점은 실제 팀장으로 업무를 하는 것 같은 '현실성'이었다. "진짜 팀장처럼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 있어 막연한 두려움이 감소됐다" "실제 업무의 축소판이라는 생각이 들 만큼 현실적이어서 몰입도가 높았다" 등 현실성과 몰입도에 대한 응시자들의 긍정적인 의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응시자들은 가상의 회사에서 팀장 역할을 맡아 3가지 과제(팀의 장/단기 전략을 수립하는 전략 수립 과제, 이메일함의 다양한 업무들을 처리하는 현안 업무 처리 과제, 구성원의 다양한 고충을 면담하는 면담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응시자들은 온라인 기반의 평가센터 ASAP에 접속한 후, 튜토리얼의 샘플 예제를 풀어보며 프로그램의 다양한 기능들을 익힌다. 평가가 시작되면 응시자의 역할, 회사의 기본 정보, 소속 팀원 정보가 포함된 조직도 등 다양한 기본 정보가 제공된다. 

이후 첫 순서인 '전략 수립 과제'가 시작되고, 본부장으로부터 팀의 전략 방향에 대해 보고해달라는 업무 지시 이메일을 받게 된다. 자료함에 있는 다양한 자료들을 참고해 팀의 전략 방향을 프레젠테이션 형식으로 작성하는 것이 첫 번째 과제다. 답안을 제출한 후에는 프로그램 내의 메신저를 통해 오는 추가 질문에 응답하게 된다. 모든 프로세스는 자동으로 진행되며, 수립한 전략과 메신저 질의응답 내용을 기반으로 추후 전문 위원들이 평가 기준에 따라 역량별로 평가를 진행한다. 

... 중략 ...

​전유진 롯데인재개발원 어세스먼트팀 책임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