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를 위한 리스킬링 전략 수립 ③ 리스킬링에 임하는 인사담당자의 자세
지금과 같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조직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조건은 바로 기술력과 그 기술을 완벽하게 다룰 수 있는 조직 내 인재들이다.
인사담당자를 위한 리스킬링 전략 수립 ③ 리스킬링에 임하는 인사담당자의 자세
제호 : 2022년 04월호, 등록 : 2022-03-30 13:15:00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




지금과 같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조직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조건은 바로 기술력과 그 기술을 완벽하게 다룰 수 있는 조직 내 인재들이다.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혁신 기술 역량을 보유한 직원은 조직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어 줄 수 있다. 따라서 HR부서가 리스킬링 프로그램을 주관하며 직원들이 신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새로운 역할을 부여하는 것은 조직 경쟁력 유지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HR부서 주관 리스킬링 프로그램의 이점
HR부서에서 주관하는 리스킬링 프로그램이 조직에 줄 수 있는 긍정적 이점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자.

우수 인재들의 유지 및 개선
현재 4차산업 기술과 관련된 취업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다. 조직을 이끌고 있는 인재들은 당장 이직이 필요하지는 않더라도 자신의 경력을 발전시켜 나가는 데에 관심이 많다. 이에 HR담당자들은 직원들이 꾸준히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배우고 성장하는 기회는 직원들이 이직이나 직무 이동을  고민하는 대신 현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렇기 때문에 리스킬링 프로그램에 투자하는 것은 직원들에게 이 회사에 현재와 미래 가치가 모두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새로운 직원 채용에 대한 비용 절감 
기존 직원의 퇴직으로 발생하는 생산성 손실과 새로운 인력 채용에 드는 비용이 회사의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제 잘 알려진 사실이다. 만일 새롭게 필요한 포지션의 인재를 내부적으로 채울 수 있다면 이러한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리스킬링 프로그램은 직원들이 다른 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준비시킴으로써 해당 직원의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새로운 직책이 필요할 때 HR담당자들이 더 다양한 인재풀을 가동하면 원활한 조직 운영에 도움이 될 것이다. 

성장 마인드를 바탕으로 새로운 인재 확보
2016년 12월 발표된 갤럽 보고서인 에 따르면 밀레니얼의 59%가 직업을 찾을 때 학습과 성장 기회를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이러한 직원들의 기술 향상과 역량 강화를 위한 HR담당자의 노력은 특히 젊은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동기 부여를 줄 수 있으며 이러한 동기 부여는 직원들이 성장 마인드셋을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역량을 강화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직원들의 참여 지원
직원들이 조직 내 다른 부서에 필요한 기술 역량을 이해하게 되면, 자신의 전문성을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하고 싶다는 자기계발 의지가 자극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타 부서에 경쟁의식을 갖는 대신 공감이나 친근함을 느끼게 한다는 점에서 자연스럽게 사내 협업 문화를 조성한다. 따라서 직원들이 자신의 부서 외 조직 전체에 필요한 기술 역량을 이해하도록 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대해 리스킬링 프로그램을 마련해 새로운 역량 개발을 돕는다면 직원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경력개발 프로그램의 일부로 볼 수 있다.

직원의 자신감과 사기 진작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이 있는 직원들은 업무에 능동적이고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말하며 창의적인 솔루션을 갖고 있어 조직 전체의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2020년에 수행된 TalentLMS의 연구에 따르면 직원의 80%가 재교육을 통해 자신감이 향상됐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리스킬링 프로그램을 통해 재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구성원의 자신감을 끌어올리고 사기를 진작시키는 일이며, 이는 조직 전체의 혁신에도 도움이 된다. 본래 내성적이거나 자신감을 잃었던 직원들도 재교육으로 자신감을 갖게 되면 HR에 더 많은 교육 프로그램을 요청할 수 있다. 이는 그들이 조직에 확신을 느낀다는 의미이므로 조직문화는 더욱 단단해질 것이다. 

... 중략 ...

정태희 리박스 컨설팅 대표 / 교육공학 박사
前 콘티넨탈 코리아 인사총괄 전무 前 GE 코리아 인사총괄 전무 교육공학 박사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