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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인재 육성을 위한 HRD 역할 변화
올 한 해를 강타한 코로나19는 우리 사회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켰고 일터에서의 교육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디지털 인재 육성을 위한 HRD 역할 변화
제호 : 2020년 10월호, 등록 : 2020-09-25 12: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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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한 해를 강타한 코로나19는 우리 사회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켰고 일터에서의 교육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에듀테크의 빠른 발전에도 불구하고 집합교육이 중심이 됐던 기업 교육 현장은 이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9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에 걸쳐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된 '2020 에듀테크 코리아 포럼'에서도 이러한 내용을 다뤘다. 교육부가 단독으로 주최한 이번 행사에서는 기업 교육 현장에서 디지털 인재육성을 이끌어 온 연사들의 생생한 강연이 진행돼 참여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해당 강연의 내용을 담아본다. 



변화하는 교육 현장, HRD담당자의 필수역량_제이디 딜론 Axonify 책임 학습개발자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강력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업무 공간은 이제 기술, 전략, 우선순위의 변화에 발맞춰 업무 방식을 재교육 받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직원들이 이러한 변화 속에서 뒤쳐지지 않고 일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HRD의 도움이 절실하지만, 기존에 HRD에서 진행해 온 집체교육, 온라인 과정 등 전통적 학습 전략만으로는 역부족한 실정이다. 모든 직원들의 니즈에 맞는 교육을 적시에 빠르게 구축해 제공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지금과 같은 변화의 시기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HRD담당자 스스로가 멀지 않은 미래에 창출될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역량 개발 전문가로 거듭나야 한다. 그렇다면 역량 개발 전문가는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할까?

먼저, 배관공Plumber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배관공이 수도관이나 가스관을 설치해 적절한 위치에 물이나 가스가 전달되게 하듯, HRD담당자들도 직원 개개인이 언제, 어떤 코스로 강의를 듣는 것이 가장 적합할 지를 찾아주는 프로그램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둘째, 큐레이터가 되어야 한다. 큐레이터가 심사숙고해 박물관의 전시품들을 스토리텔링 하듯, HRD담당자들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직원들이 적절한 콘텐츠를 골라내어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 한다. 

셋째, 마케터의 역할이다. 과거에는 고객에게 많이 보여주는 것이 마케팅의 전부였지만, 오늘날 마케팅은 데이터를 활용해 훨씬 효율적으로 고객들과 접촉하고 있다. 마케팅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전술을 찾은 것처럼 HRD도 데이터 활용 역량을 높이고, 데이터 기반 HRD를 통해 직원들에게 교육 효과가 더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넷째, 인플루언서가 되어야 한다. 인플루언서처럼 HRD도 직원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치고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경영진에게 기획안을 제출하고 승인을 기다리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조직개발 방법을 바꾸고, 직원들의 사고방식을 바꿔 나가기 위해 어떤 전술을 사용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HRD담당자는 스케이터가 되어야 한다. 빠르게 달리다가도 순식간에 방향 전환을 하는 스케이터처럼 변화하는 직원들의 니즈에 발맞춰 빠르게 교육의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교육 생태계를 만들 때는 배관공이, 콘텐츠 제공할 때는 큐레이터가, 데이터를 활용할 때는 마케터가, 직원들에게는 인플루언서가 되어 스케이터처럼 빠르게 움직이는 HRD담당자가 됐을 때, 직원들이 필요로 하는 스킬을 적절히 육성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즉, 직원 개개인에게 맞춤형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직장 학습의 미래에 다다를 수 있다.
 

... 중략 ...

이현아 HR Insight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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