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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방법
비대면 교육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비대면 학습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방법
제호 : 2020년 08월호, 등록 : 2020-08-05 10: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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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교육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더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코로나19의 영향은 실로 거대해서, 일부 산업은 그 근간이 흔들릴 정도였다. 교육 산업도 예외는 아니다. 대면 교육이 주류를 이뤘던 시장에 찬바람이 불었다. 정확하게는 찬바람보다는 빙하기에 가까운 상황이다.
 


한 번도 경험한 적이 없는 사상 초유의 사태에 업계 종사자들은 머리를 맞대기 시작했고, '비대면 교육'이라는 돌파구를 찾아냈다. 여기서 비대면 교육은 기존의 이러닝 교육형태가 아닌 줌ZOOM과 웹엑스Webex 같은 화상회의 툴을 이용한 버추얼 클래스룸(또는 온라인 라이브 교육이라고도 함)을 말한다. 그 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됐지만, 새로운 대안으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버추얼 클래스룸을 중심으로 한 비대면 교육에 대해 논의해보려 한다.

비대면 학습의 한계점
기업교육에 있어 기존의 이러닝 교육보다 오프라인 교육이 주류로 자리 잡은 이유는 비대면 학습에서 발생되는 한계점이 명확하기 때문이다. 이러닝 교육은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 발전해왔지만, 오프라인 교육을 대체할 수 없는 매체로서의 한계점이 존재한다(물론 이러닝 교육은 체계적이고 과학적이지만, 매체로서 한계에 대한 관점의 설명임을 이해 바란다).

교육 실재감의 부족 실재감Presence이란, '어딘가에 존재하는 느낌Being There'을 의미한다(Heeter, 1992). 이러닝 교육의 녹화된 콘텐츠가 재생되는 학습방법은 교육 실재감을 떨어뜨린다.1) 실재감이 부족하면 학습자의 관심과 참여가 떨어지고, 교육의 효과성도 감소한다.

상호작용의 결여 이러닝의 특징 중 두 가지는 다음과 같다. ① 일방적인 Tell & TEST 방식으로 진행된다. ② 혼자 학습한다. 이런 방식은 학습자간 상호작용이 일어나지 못하고,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촉진도 발생할 수 없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주의집중의 제한 2020년 ATD 중, 'Why E-learning Fails' 세션의 발표자인 Allen은 "이러닝에서는 학습자의 지루함이 가장 큰 문제가 된다"라고 주장했다. 앞서 언급한대로 이러닝의 두 가지 특징(Tell & TEST 방식과 나홀로 학습)으로 학습자들은 금세 지루함을 느낄 수밖에 없으며, 이러닝에서는 주의집중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장치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오프라인과 비교해 이러닝이 가지는 3가지 한계점은 매체의 한계에서 오는 것이기 때문에, 해결안을 찾을 때도 매체를 바꾸어 이런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했다. 그 결과 적용하게 된 것이 바로 버추얼 클래스룸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 방식이라고 정리해볼 수 있다.
버추얼 클래스룸은 실시간으로 교육이 진행되기 때문에 실재감이 높고, 학습자간 대화를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다양한 교수법을 적용해 지루함을 극복할 수 있다. 이런 매체적인 특성으로 인해 대면 교육의 대안으로 버추얼 클래스룸이 떠오르게 된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온라인이라는 한계점은 존재하기 때문에 비대면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적용돼야 한다. 

... 중략 ...

​원운식 PSF LAB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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