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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그룹_리버스 멘토링 통해 디지털 First 문화 확산
젊은 고객과 눈높이를 맞추고 조직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해 리버스 멘토링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우리금융그룹_리버스 멘토링 통해 디지털 First 문화 확산
제호 : 2020년 06월호, 등록 : 2020-05-26 14:4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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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고객과 눈높이를 맞추고 조직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해 리버스 멘토링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전통적인 방식의 멘토링은 경험이 많은 선배가 어린 후배에게 조언하는 것을 의미했지만, 이제는 그 반대로 젊은 직원이 멘토가 되어 멘티인 선배 경영진을 코칭하고 가이드하는 것이다.

이러한 리버스 멘토링은 단순한 멘토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조직 내 의사소통 방식, 사업 운영 방식까지 변화시키는 촉진제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리버스 멘토링을 통해 다양성 존중 문화 형성, 인재 육성 기회 확대 등 조직 차원의 효과를 거두고, 동시에 멘토로 참여하는 밀레니얼 세대 직원들의 동기부여, 소속감 강화 등 긍정적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실제로 밀레니얼 세대 직원들을 모아 '그림자 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들과 함께 경영회의 주요 안건에 대해 토론하는 리버스 멘토링 제도 도입으로 젊은 고객들의 사랑을 되찾은 구찌의 사례는 리버스 멘토링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를 잘 보여준다. 뿐만 아니라 에스티로더, IBM, 마이크로소프트, 시세이도 등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리버스 멘토링을 활용해 세대간 소통, 젊은 고객들의 니즈 파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우리금융그룹, 2018년부터 리버스 멘토링 시작
최근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는 우리금융그룹도 지난 2018년부터 리버스 멘토링을 도입하고 지속적인 조직 혁신을 일구고 있다. 지난해까지는 우리은행 차원에서 밀레니얼 세대의 트렌드와 창의적 아이디어를 은행의 경영진에게 전달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채움멘토단'을 운영했다. 채움멘토단은 20~30대 젊은 멘토 직원 20명으로 구성됐으며, 세대간의 갭GAP을 참신한 아이디어로 채워나간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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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아 HR Insight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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