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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담당자를 위한 OKR 가이드 ② OKR을 제대로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
OKR을 처음 도입하는 기업들은 OKR의 개념 자체는 정말 쉬운데 실제로 작성하려고 하면 생각처럼 잘 되지 않는다고 이야기하곤 한다.
인사담당자를 위한 OKR 가이드 ② OKR을 제대로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
제호 : 2020년 05월호, 등록 : 2020-04-24 17:5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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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R을 처음 도입하는 기업들은 OKR의 개념 자체는 정말 쉬운데 실제로 작성하려고 하면 생각처럼 잘 되지 않는다고 이야기하곤 한다. Objective를 작성할 때 정성적인 문장을 쓰는 것이 어렵고, Key Results를 작성할 때 성과지표를 찾는 것이 어려우며, OKR을 잘 작성했는지 헷갈린다는 것이다. 이번 호에서는 OKR 활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인사담당자들을 위해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OKR을 제대로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OKR을 도입하고 처음 맞는 어려움은 OKR을 작성하는 데 있다. 사실 OKR은 쉽게 생각하면 Objective와 Key Results에 대한 개념만 잘 이해하고 작성하면 된다. 근데 그게 어렵다. 개념 자체는 쉬운데, 실제 작성하려고 하면 생각처럼 잘 되지 않는다. 특히 조직의 리더들은 팀원들이 작성해온 OKR이 뭔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반대로 팀원들은 리더가 세운 OKR이 별로 동기부여 되지 않는다.

OKR은 분명 매우 심플한 도구이다. 그래서 OKR 컨설턴트 중 어떤 사람은 OKR의 핵심을 '심플'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그런데 단순히 심플하다고만 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긴다. 너무 심플해서 작성이 오히려 어려운 것이다. 물론 작성은 하겠지만 작성한 내용이 썩 마음에 들지도 않고 그 목표에 집중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는다. 그러면 당연히 OKR의 긍정적 효과를 볼 수 없다.

구성원들이 서로 목표를 공유하고 관리할 때는 OKR의 심플함이 중요하다. 하지만 OKR을 작성할 때는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존재한다. 이것을 간과하면 OKR은 의도하지 않았던 Top-down의 성격이 강해지거나 구성원의 의욕이 저하될 수 있다. 그래서 이번 호에서는 OKR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작성 원리와 노하우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OKR의 구성 요소
OKR은 Objective와 Key Results로 분리되어 존재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게 아니라, 두 가지 목적성 때문에 분리돼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Objective와 Key Results의 서로 다른 목적성을 이해하고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간단히 설명하면 Objective는 목표에 대한 정성적인 설명이고, KR은 이것을 달성했다는 것을 알려주는 구체적인 수치이다. <표 1>의 예시를 통해 살펴보자.



예를 들면 2분기의 Objective를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시장 개척"으로 잡았다면, '이것이 달성됐다는 것은 어떻게 알 수 있는가?'에 대한 대답이 Key Results이다. 그래서 2분기에는 30~40대 신규 고객이 2만 명이 되거나 A서비스의 매출이 20억, 그리고 A서비스 플랫폼의 만족도가 4.8점이 되면 새로운 시장 개척을 성공했다고 조직구성원들이 공유하고 합의하는 것이다.

... 중략 ...

김봉준 태니지먼트 대표이사 CE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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