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구축 vs. SaaS 활용, 더 나은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법
기업에서 '사람'과 관련된 일은 모두 인사팀과 관련이 있기에 인사 영역은 무척 다양하다.
자체 구축 vs. SaaS 활용, 더 나은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법
제호 : 2024년 03월호, 등록 : 2024-02-23 17:44:44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



기업에서 '사람'과 관련된 일은 모두 인사팀과 관련이 있기에 인사 영역은 무척 다양하다. 회사와 처음 인연을 맺게 되는 채용부터 회사 생활 중 마주하게 되는 근태관리, 평가 및 승진, 복리후생, 부서 이동 등 다양한 것들이 'HR 제도'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이는 곧 인사팀에서 관리하는 영역에 해당한다. 그렇기에 HR 솔루션이 다루어야 하는 영역 또한 광범위하다. 기존에는 인사의 모든 영역을 자체 툴을 구축해 해결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영역별로 이미 구축되어있는 HR 솔루션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HR 시스템을 직접 구축하는 방식과 HR SaaSSoftware as a Service를 이용하는 방식의 특징을 HR의 중요 영역 중 하나인 '성과관리'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성과관리 시스템, 왜 필요할까?
인사 영역에 시스템이 도입된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과거에 인사팀은 '사람'과 관련된 업무라는 이미지로 인해 사무실에 앉아있기보다는 구성원들을 만나서 대화하는 것이 주된 업무라는 인식이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구성원들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들을 축적하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HR 관련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더욱 보편화되고 있기에 HR 영역에서 데이터를 모으고 활용하기 위해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당연시되고 있다.

HR 시스템은 채용, 근태관리, 급여정산, 성과관리 등 다양한 영역을 다룬다. 그중에서도 성과관리 시스템은 회사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성과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착안, 구성원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시스템을 통해 지원하고 관리함으로써 조직의 성과 창출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성과관리 시스템은 성과와 관련된 영역을 데이터로 수집한다. 주로 목표를 기록하고 목표의 진행 상황을 살펴볼 수 있는 목표 체크인, 성과를 돕기 위한 원온원 혹은 피드백, 성과 결과를 기록하기 위한 평가 기능이 포함된다.

특히 애자일Agile한 성과관리가 주목받으며 성과관리 영역에서 툴Tool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보편화됐다. 애자일 성과관리는 기민한 성과관리를 의미하며 연초에 세운 목표를 연말까지 유지하기보다는 상황에 따라 목표를 변경할 수 있는 유연한 목표체계, 연 1회의 평가가 아닌 프로젝트 단위 혹은 최소 분기 단위로 이루어지는 수시 리뷰, 평가 시즌 외에도 자유롭게 이루어지는 상시 피드백 등을 특징으로 한다.

... 중략 ...

구자욱 디웨일 대표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
AD HR Insight 정기구독
연간 정기구독 신청시 1개월 할인
‘인사관리’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