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의 내적 동기부여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
모든 경제주체는 경제체제, 시대와 무관하게 자신의 이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한다.
구성원의 내적 동기부여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
제호 : 2023년 04월호, 등록 : 2023-03-24 07:54:14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



모든 경제주체는 경제체제, 시대와 무관하게 자신의 이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한다. 개인 이익의 극대화가 사회공동체에 이득을 제공할 수도 있고 때로는 해를 입힐 수도 있기에 개인의 자발적 노력과 함께 올바른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장치인 인센티브가 필요하다. 사회나 공동체에 유익한 행동을 했을 때 주어지는 사회적인 칭찬과 명성이 인센티브의 대표적인 예이다. 인센티브 설계는 목적을 가지고 인센티브를 설계해 목표한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다. 잘 설계된 인센티브는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해 목표를 달성시키지만 의도와 다르게 동작하는 경우도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인센티브 제도의 명과 암 
1914년 미국 공장 근로자의 평균 임금은 일당 2~3달러 수준이었으며 근로자의 이직은 매우 흔했다. 잦은 이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헨리 포드는 포드사의 근로자에게 당시 공장 근로자 임금의 2배에 해당하는 일당 5달러를 지급했다. 급격한 급여 상승으로 회사의 이익이 크게 감소할 것이라는 주변의 우려가 많았지만 오히려 불량품 발생이 감소하고 자동차 생산시간의 단축으로 생산량이 늘어 이윤이 증가했다. 다른 직장 대비 높은 보수를 받게 된 포드사의 근로자는 근무 기간이 늘어나며 담당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쌓게 되어 결과적으로 생산성이 높아졌다. 또한 직원은 최고의 대우를 받는다는 자부심과 더 좋은 대안이 없음을 이해하고 자신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자율적으로 갖게 됐다. 이는 급여 인상을 통한 인센티브 제도가 긍정적인 효과를 달성한 사례이다.

오늘날 회사에서도 업무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 정도에 따라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평가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업무에 몰입하게 하고 적합한 보상도 하겠다는 취지이지만 의도와는 다르게 동작하는 경우도 많다. 자신의 업무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은 전사적으로 가치가 높더라도 거부하고, 목표 달성에 유리한 업무만 선택하며, 목표를 달성한 경우에는 추가적인 노력을 하지 않고 내년도 목표를 위해 태업을 하기도 한다.


내적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 :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인센티브 제도의 부작용을 없애려면 외적동기 부여를 위한 인센티브 제도와 함께 내적동기 부여를 할 수 있는 인센티브 제도가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내적동기는 외부 보상이 없어도 특정 행동이나 활동에 참여하고 싶어 하는 인간의 내적 욕구나 추진력을 가리키는 심리학 개념이다. 내적동기가 높으면 스스로 실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등 그 과정에서 재미를 느끼며 성취감을 얻어 성장한다. 조직 입장에서 모든 구성원의 내적동기가 높다면 별도의 관리나 지원을 하지 않아도 높은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조직은 내적동기를 높이는 일에 관심이 많으며 내적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 왔다.

내적동기를 탐구한 최초의 심리학자인 에드워드 데시Edward Deci는 리차드 라이언Richard Ryan과 함께 1980년대에 자기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SDT을 발표했다. 자기결정성 이론에 따르면 사람은 내적동기 요소에 선천적인 경향성을 가지고 있어 개인의 관심과 가치에 부합하는 활동을 할 때 동기부여가 된다. 내적동기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소는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으로 밝혀졌다.

... 중략 ...

류석문 쏘카 CTO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