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리더, 조직구조 설계를 말하다
원티드랩은 최근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HR 리더들이 직접 기획하고 연사로 참여하는 'HR 리더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HR 리더, 조직구조 설계를 말하다
제호 : 2022년 10월호, 등록 : 2022-09-26 17:04:23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



원티드랩은 최근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HR 리더들이 직접 기획하고 연사로 참여하는 'HR 리더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조직구조와 HR제도 설계, 인재확보, 평가보상, 스타트업 HR 등 다양한 주제를 순차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이 중 조직구조와 HR제도 설계에 대한 강연 내용을 담아본다.


스타트업, 제도보다 구조_이수연 VTPL COO
조직구조란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해둔 일의 체계와 틀을 의미하며 크게 일의 흐름, R&R과 의사결정의 레이아웃, 나와 동료의 역할 인식으로 요약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우리 회사에서 일이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는지, 누가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책임을 누가 지는지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좀더 구체화해 보면 CEO 이하 경영진과 관리자, 구성원에 이르기까지 각 직무별·조직별로 맡고 있는 R&R이며,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에 대한 정보이다. 대기업도 아닌 스타트업에서 명확한 R&R을 정립하자는 주장을 부정하는 이들이 많다. 이는 R&R이 조직의 유연성과 속도를 저해한다는 인식 때문인데, R&R을 정형화·경직화가 아닌 일과 역할을 선명히 하는 도구로써 이해할 필요가 있다.

스타트업의 경우 R&R이 불분명하고 사각지대도 많기 때문에 포괄적으로 업무를 나누되 각 구성원들의 업무와 책임, 각 업무에 대한 기대치 등을 구성원 모두와 공유하겠다는 목표로 접근해야 한다. 의사결정의 레이아웃을 정립할 때 역시 '문서화'만을 좇지 말고, 의사결정 프로세스와 관련해 모든 구성원들이 하나의 이미지를 형상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중략 ...

이현아 HR Insight 기자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