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호텔앤드리조트_휴가 이상의 가치, 업무의 질을 높이는 워케이션
코로나 팬데믹 2년 차를 맞던 지난해 초만 하더라도 우리에게 '워케이션'이 그다지 익숙한 개념은 아니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_휴가 이상의 가치, 업무의 질을 높이는 워케이션
제호 : 2022년 04월호, 등록 : 2022-03-30 13:18:02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



코로나 팬데믹 2년 차를 맞던 지난해 초만 하더라도 우리에게 '워케이션'이 그다지 익숙한 개념은 아니었다. 그런데 지난해 말부터 이를 도입한다는 기업이 속속 늘고 있다. 일하는 장소의 다양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신호일까? 다수 기업에서 보편화한 재택 또는 거점오피스 근무에서 한발 더 나아가, 무려 휴가지에서 휴가Vacation를 즐기는 동안 일Work을 병행하는 워케이션Workation이 최근 화두로 떠오르며 도입을 검토하는 기업도 늘어나는 추세다. 

워케이션이 국내에서 처음 화제가 될 무렵만 해도, 이 제도는 구성원에게 제공되는 파격적인 복지의 관점에서 접근되는 경향이 있었다. 시행한 기업의 취지도, 이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에도 워케이션은 '복지 제도'의 일종이라는 인식이 컸다. 그러나 일하는 장소와 방식이 계속 진화하는 상황에서, 이제는 워케이션을 단순히 편의나 복리후생의 차원이 아닌 유연근무제의 일종으로 보는 편이 더 알맞을 듯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결국 워케이션은 단순 휴가와 명백히 구분되는 새로운 근무 형태로 역할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지난해 10월 워케이션을 시범 도입한 데 이어, 올해부터는 정식 제도로 이를 채택했다. 휴가지에서도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워케이션 맞춤형 업무 계획안을 작성하게 하고 미션 과제를 부여하는 등 '일'과 '휴가'의 완벽한 조화와 균형을 실현해가는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의 사례를 통해 워케이션의 가능성을 살펴보자.



일하는 방식의 변화, 그 연장 선상의 워케이션
한화호텔앤드리조트에서 워케이션을 선도적으로 도입할 수 있었던 데엔 분명 업의 특성이 영향을 미쳤다. 우선 회사가 전국 각지에 보유한 숙박 시설을 숙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메리트가 아닐 수 없었다. 비즈니스적 측면에서도 시도해볼 이유가 충분했다. 향후 이 트렌드가 확산될 때 서비스 제공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워케이션 프로그램 기획을 담당한 한화호텔앤드리조트 경영혁신팀 김선정 팀장은 "향후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한 워케이션 상품 기획의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도입 목적 중 하나였음을 언급했다. 

그러나 사업 관련 목적을 떠나, 워케이션을 재택근무의 연장 선상에서 시행해볼 수도 있겠다고 판단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지난해 3월 상시 재택근무제와 자율좌석제를 도입함으로써 본격적으로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추구하기 시작했다. 이로써 평균 30%,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 우려로 최근에는 50~60% 가량의 인원이 사무실 출근 대신 재택근무하고 있다. 예약시스템으로 원하는 좌석을 지정해 착석할 수 있게 한 자율좌석제 시행은 일터의 분위기와 일터를 대하는 구성원의 마인드셋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었다.

이처럼 한동안 일하는 장소와 방식, 또 그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이 꾸준히 진화하고 또 안정적으로 자리 잡았기에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10월 워케이션을 시범 도입할 수 있었다. 김선정 팀장은 워케이션 시행에 대해 "새로운 근무 형태 시도로 스마트워크의 확대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전국의 자사 호텔·리조트에서 휴가 즐기며 업무
올해 정식 제도로 도입한 워케이션 프로그램은 지금 한창 진행 중이다. 2월 중순부터 3월 중순까지가 워케이션 기간으로, 4~5주 단위로 기간을 특정해 운영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시범 운영이었던 만큼 대상자가 본사 임직원으로 한정됐으나 올해부터는 전국 호텔·리조트 직원을 포함하는 전사 구성원으로 참여 대상을 확대했다. 지금 진행 중인 워케이션에는 약 40명이 지원해 3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신청은 1주 단위로 받는다. 즉 참여자 개개인은 워케이션 기간 1주차부터 마지막 주차 중 한 주를 선택해 휴가지에서 근무한다. 이용 기간은 근무일 기준 일주일, 즉 4박 5일이다. 보통 월요일 체크인, 금요일 체크아웃으로 이용하는데, 참여자 대부분은 이어지는 주말에도 임직원 숙박 할인 등을 이용해 휴가를 더 즐기는 편이다. 


 

... 중략 ...

전혜진 HR insight 기자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