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본 일 잘하는 팀의 비결
자, 당신은 팀장입니다.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본 일 잘하는 팀의 비결
제호 : 2021년 03월호, 등록 : 2021-02-25 15:52:49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



자, 당신은 팀장입니다. 그리고 여기 2명의 팀원이 있습니다. 한 명은 일류대학을 나온 매우 똑똑한 친구로 새로운 일을 맡기면 기획안 하나는 정말 잘 써옵니다. 그러나 동료 및 상사와 잦은 갈등을 빚습니다. 반면 나머지 한 명은 학력이 그리 좋지는 않지만 새로운 일을 맡기면 끝까지 책임진 바를 다하고 주변 동료와의 관계도 좋습니다. 두 명 중 누구에게 높은 평가를 주실 건가요?

아마도 개인 가치관 및 조직 상황에 따라서 답은 다를 것이다. 위 질문을 조금만 바꿔보면 이렇게 되물을 수 있다. 한 개인이 성과를 내는데 개인 역량(지식, 스킬 등)이 차지하는 비율은? 즉, 개인 능력치에 따라서 얼마만큼 차별적인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 연구에 따르면 개인 성과에서 개인 역량이 설명하는 비율은 약 30% 정도이고 나머지 70%는 사회적 자본과 조직 자본이 차지한다고 한다. 사회적 자본은 조직 내 다른 사람과의 관계 및 그 관계에 내재된 지식을 일컫고, 조직 자본은 조직문화, 시스템 등을 통칭한다. 

이렇듯 잘 돌이켜보면 조직에서 개인기로만 성과를 잘 낼 수 있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그렇다면 어떤 사회적 자본을 가진 조직이 성과가 높을까?



구성원의 상호작용과 네트워크와의 관계는?
조직 내 구성원간의 상호작용 및 효과적인 구조를 연구하는 분야 중 하나가 바로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 영역이다. 하버드 대학교 사회 심리학자인 밀그램의 좁은 세상 실험Small World Experiment이 대중에게 유명한 사례다. 최근 많은 국내 조직에서도 사일로 현상을 해결하고 더욱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결과를 만들기 위해서 네트워크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한국의 대표적인 제조 기업인 A사 역시 조직 내 효과적인 네트워크를 가진 팀을 찾기 위해서 여러 연구자와 함께 조직 내 네트워크를 분석한 바 있다. 본 고에서는 네트워크 분석 이해를 위해서 대표 샘플 4개 팀만을 예시로 활용하고자 한다. 

네트워크를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해서 여러 지표가 활용되는데 그 중 대표적 지표가 밀도와 집중도다. 밀도는 한 네트워크 내의 구성원들이 상호작용하는 강도 및 빈도를 의미하고(정명호·오홍석, 2007), 집중도는 구성원간 연결 관계의 편차Variance를 의미하는데 밀도가 전체 네트워크의 응집성을 나타낸다면 집중도는 구성원 간의 연결이 특정한 행위자를 중심으로 집중되는 정도를 나타낸다(Scott, 1991). 두 가지 지표를 바탕으로 네트워크를 업무 조언 및 친교 네트워크로 구분해 4개 팀의 밀도와 집중도를 분석했다.

... 중략 ...

이중학 ​롯데인재개발원 DT 인재육성팀장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