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_ 현업 조직·구성원과의 소통으로 전략적 HR 실현
크래프톤은 차별화된 크리에이티브를 가진 글로벌 제작 스튜디오들과 고유한 즐거움이 있는 게임을 발굴, 전 세계에 퍼블리싱하며 '게임의 명가'로 자리매김했다.
크래프톤_ 현업 조직·구성원과의 소통으로 전략적 HR 실현
제호 : 2023년 10월호, 등록 : 2023-09-25 16:59:25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



크래프톤은 차별화된 크리에이티브를 가진 글로벌 제작 스튜디오들과 고유한 즐거움이 있는 게임을 발굴, 전 세계에 퍼블리싱하며 '게임의 명가'로 자리매김했다. 나아가 크래프톤은 지속적인 도전과 새로운 기술로 게임의 즐거움을 혁신하고, 플랫폼과 서비스를 확장해나감으로써 더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기 위해 열정과 의지를 지닌 구성원들과 함께 성장해가려 한다. 

김성우 크래프톤 HR실장은 "크래프톤은 '게임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고 '신사업을 개척'한다는 비즈니스 전략을 최우선 전략으로 둔다"며 "HR 조직은 이러한 비즈니스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도적·조직문화적 도움을 적시에 제공하는 전략적 HR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현업과 밀접하게 맞닿은 HR 조직 구현
크래프톤은 비즈니스 맞춤형 HR을 제공하고 현업과 밀접하게 맞닿은 HR 조직을 구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크래프톤은 지난해 9월 HRBP 조직을 신설했다. HRBP란 'Human Resource Business Partner'의 약자로 기존의 HR 조직이 주로 지원 조직으로서의 기능과 전사 차원의 대응에 집중한다면, HRBP는 HR 부서 내 일부 인원을 조직별로 배치해 개별 조직의 HR 이슈에 대한 맞춤형 컨설턴트이자 문제 해결자로 활동한다. 크래프톤의 HRBP들 역시 사업본부별, 조직별로 배정돼 사업부서 리더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현업에서 비즈니스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 HR과 함께 조직 관리 측면에서의 고민을 나누며 의사결정을 도와줄 파트너가 필요한데, HRBP가 이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실제로 크래프톤 HRBP들은 오피스 내 좌석도 자신이 담당하는 사업본부, 조직 리더의 옆자리에 위치해 있다. 각 조직에서 비즈니스 관련 회의를 할 때도 직접 참여해 HR과 관련된 전반적인 데이터를 제시하며 조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테면 타 조직과 협업을 할 때 어떤 직무의 인원이 얼마만큼 근무하고 있는지, 어떤 직무를 맡길 적임자가 누구인지, 해당 조직의 인원과 입퇴사 현황, 야근 현황은 어떠한지에 대해 조언해 조직 관리에 도움을 준다.

김성우 실장은 "현재는 각 사업본부와 조직의 최상위 조직장과 HRBP가 긴밀히 얼라인되어 있고, 각 조직에 딥 다이브Deep Dive하며 맞춤형 HR을 펼쳐나가고 있다"며 "HR 이슈를 바로 공유하고 조언을 구할 수 있는 컨택 포인트가 마련되면서 현업과 HR의 커뮤니케이션이 보다 매끄러워졌고, 커뮤니케이션에 소요되는 시간도 대폭 줄어 현업 조직장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밝혔다. 

또한 글로벌 HR 조직과의 연결성도 긴밀하게 유지하고 있다. 크래프톤은 미국, 네덜란드,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 등 세계 각지에 지사를 둔 글로벌 기업으로, 이미 상당수의 글로벌 인재들과 함께 일하고 있기 때문에 본사의 비전이나 조직문화에 얼라인되면서도 각 국가의 특수성을 반영하는 HR을 실현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특히나 크래프톤은 해외 주재원을 파견하기보다는 HR과 관련된 전문성을 보유한 현지인을 채용해 현지화된 HR 전략을 펼치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부분이 더욱더 강조됐다. 

이를 위해 크래프톤의 글로벌 HR담당자는 각국 지사의 HR담당자와 한 주에 한 번 캐주얼한 원온원 화상 미팅의 시간을 갖는다. 멀리 떨어져 있는 관계에서 라포Rapport를 형성하고 현지에서 벌어지는 이슈에 대해 보다 잘 공유하기 위해 만남의 시간을 의무화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HR 리더나 연관된 비즈니스 리더가 참여하는 화상 미팅도 1개월에 한 번 진행하는데, 이때는 미국, 유럽, 아시아 등 권역별 리더들이 직접 참여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한다. 더불어 글로벌 HR담당자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지난해 10월에는 '글로벌 HR 써밋Global HR Summit'을 개최해 각국에서 근무하는 크래프톤 HR담당자들이 서울 본사에 모였다. 4박 5일간의 일정 동안 이들은 크래프톤 본사의 비즈니스 전략 방향을 공유받고, 각 권역이나 지역별 아젠다에 대해 논의하며, 베스트 프랙티스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저녁 시간에는 서울 관광을 하며 서로 간 친밀감을 높이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 중략 ...

이현아 HR Insight 기자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