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트엔드_비즈니스 직원경험 지원하는 파트너로서의 HRBP
이스트엔드는 시티브리즈, 시티브리즈맨, 아티드, 로즐리, 후머 등 다양한 패션 브랜드를 보유한 브랜드 애그리게이터Brand Aggregator이다.
이스트엔드_비즈니스 직원경험 지원하는 파트너로서의 HRBP
제호 : 2024년 05월호, 등록 : 2024-04-24 14:03:55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



이스트엔드는 시티브리즈, 시티브리즈맨, 아티드, 로즐리, 후머 등 다양한 패션 브랜드를 보유한 브랜드 애그리게이터Brand Aggregator이다. 이스트엔드 구성원들은 '10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 깨끗한 미래를 향해 나아간다'는 비전을 갖고, 어제보다 오늘, 오늘보다는 내일의 성장을 목표로 집요하게 문제를 고민하고 빠르게 해결하는 사람들이 모여 원팀One team으로 성장해나가고 있다.

이러한 성장을 지원하는 가장 적극적인 서포터가 바로, HR 조직이다. 음정남 이스트엔드 인재경영실장을 만나 인사조직이 HRBP로서 현업 부서의 파트너가 되어 구성원들의 몰입을 이끌고, 비즈니스의 성장을 이끌 수 있도록 돕고 있는 이스트엔드의 이야기를 들었다.

이스트엔드에서의 여정을 돕는 HRBP
이스트엔드는 지난 2016년 설립된 이래 꾸준한 성장을 이어온 스타트업이다. 특히나 최근 3년 새 비즈니스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구성원 수도 꾸준히 늘어나, 이스트엔드의 성장을 견인해온, 그리고 앞으로의 성장을 이끌어갈 구성원들의 '성장'에 대한 부분을 다시금 생각하게 됐다. 이 과정에서 인사업무를 별도로 수행할 '인재경영실'을 새로이 구성하게 됐고, 실 내 HR담당자들의 역할에 대해 고민하게 됐다. 




이스트엔드의 경우 디자인, 영업, 상품기획, 물류까지 서로 다른 형태의 개성과 일하는 방식을 지닌 부서들이 하나로 묶여 있다 보니 각 부서간의 일하는 방식과 니즈도 상이했다. 이에 따라 HR에서는 이들을 획일화된 규칙으로 묶기보다는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이스트엔드 구성원들의 개성을 고려한 제도와 규칙, 보상제도를 설계함으로서 최대한 가까이에서 직원경험을 관리하고자 했다.

그리고 긍정적인 직원경험 형성을 위해서는 채용이나 평가보상 시즌에만 만나는 HR담당자가 아닌, 구성원들이 시시때때로 자신의 니즈를 이야기하는 창구이자, 지속적인 유대감 증진이 가능한 파트너로서의 관계를 필요로 했다. 


뿐만 아니라 HR담당자들이 일반적인 HR조직처럼 채용, 급여, 평가보상과 같은 단일한 업무를 맡다보면 시즌에 따라,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필연적으로 유휴시기가 발생하는데, 스타트업 특성상 인사부서 역시 공백 없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했다. 또, HR담당자들 역시도 분절된 역할을 맡는 것이 아닌, HR의 모든 프로세스를 리드해보면서 스스로 성장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 

이를 통해 이스트엔드가 도출한 결론은, 채용부터 오프보딩까지 구성원들이 이스트엔드에서 경험하는 모든 여정을 돕는 'HRBP 제도'의 도입이었다. 즉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거나 협업이 필요한 부서들을 하나의 BU로 묶고, 각각의 BU를 담당하는 HRBP를 1명씩 배치해 해당 담당자가 채용부터 오프보딩까지의 모든 영역을 관장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현재 이스트엔드의 조직은 상품기획과 디자인을 담당하는 R&D BU, 마케팅과 콘텐츠를 담당하는 Sales & Marketing BU, 물류와 생산을 담당하는 SCM BU로 나눠져 있으며, 각각의 BU마다 HRBP가 배치되어 있다. 이를 통해 각각의 BU에서 수렴한 이슈와 아이디어들은 HRBP들을 거쳐 인재경영실, 나아가 경영진에게로 공유된다. 


HRBP 조직으로의 성공적인 개편을 위해서는 HR담당자들 먼저 HRBP 제도 도입으로 확장되는 업무 영역에 대해 긍정적인 자세를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이스트엔드에서는 초기 단계부터 조직 내 HR담당자들과 의견을 주고받고 HRBP 조직 설계에 능동적으로 나서게 함으로써 HR담당자들이 조직 변화의 중심에 있다는 생각을 공유하고자 했다.

뿐만 아니라 다소 생소할 수 있는 HRBP 조직 도입에 앞서 경영진과 리더 그리고 구성원들에게 HRBP의 역할과 도입 이유를 설명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우리 회사에 왜 HRBP 조직이 필요한지, HRBP 조직으로 재조정했을 때의 이점은 무엇인지, HRBP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수차례 미팅을 열어 설명하고, 매월 진행되는 타운홀미팅의 자리에서 수시로 안내하는 과정을 거쳤다. 

음정남 실장은 "섣부른 결정으로 HRBP 제도를 도입한다면 조직 내 혼란이 가중될 것을 고려해 HR담당자 개개인이 HRBP로의 역할 확장을 받아들일 준비가 됐는지, 경영진이 HRBP의 역할과 필요성을 명확히 인지하고 있는지를 파악해 제도 전환을 실행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 중략 ...

이현아 HR Insight 기자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
AD HR Insight 정기구독
연간 정기구독 신청시 1개월 할인
‘특집’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