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_리더상의 명확화, 7CODE의 탄생과 전파 여정
기업에서 요구하는 바람직한 리더상은 저마다 다른 모습을 띠고 있다.
국민은행_리더상의 명확화, 7CODE의 탄생과 전파 여정
제호 : 2023년 11월호, 등록 : 2023-10-25 18:24:01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



기업에서 요구하는 바람직한 리더상은 저마다 다른 모습을 띠고 있다. 중요한 것은 기업이 필요로 하는 리더상을 명확히 하고, 이를 리더와 구성원 모두가 인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KB국민은행은 '성과창출'과 '직원중심 리더십'이라는 리더상을 중심에 두고 리더들이 수행해야 할 7가지 핵심행동을 담은 7CODE를 제정하고, 이를 내재화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KB국민은행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무엇일까? 누군가는 은행 업무를 친절하게 처리해 준 은행원을 떠올리기도 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본인의 휴대폰 속 KB스타뱅킹을 통해 편리하게 은행 업무를 처리한 경험을 떠올리기도 할 것이다. 고객들의 마음속에 있는 KB국민은행의 이미지가 다양한 것처럼, KB국민은행 또한 금융환경 변화 속에서 고객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하며 발전하고 있다. 무엇보다 KB스타뱅킹이 최근 1천 1백만 MAU를 돌파하면서 명실상부한 '플랫폼 기업'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마련됐고, 영업시간의 제약을 극복한 '9To6 Bank'를 은행권 최초로 시행해 고객으로부터 호평을 받는 등 대면채널 혁신에서도 값진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이러한 성과를 발판 삼아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KB국민은행은 시장에서 가장 신뢰받는 'No.1 금융플랫폼 기업'으로 나아가고자 ▲실행하는 KB ▲고객중심 KB ▲함께하는 KB라는 3가지 방향성을 토대로 조직문화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 특히 이러한 조직문화 실현의 선봉장인 '리더'들의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7CODE'라는 리더의 행동양식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KB국민은행 인재개발부의 공영환 부장, 박승호 팀장, 박일규 차장을 만나 KB국민은행에서 지향하는 리더십과 이를 발현하도록 돕기 위한 인재개발부의 노력에 대해 들어봤다. 
 

2019년_  리더상의 명확화, '7CODE'의 탄생
KB국민은행은 1만 5천여 명의 임직원이 여의도에 있는 본부와 전국에 위치한 800여 개의 영업점에 분산해 근무하고 있다. 많은 직원들이 서로 다른 지역과 환경에서 근무하다 보니 KB국민은행에는 '성과중심 리더' '관계중심 리더' '탁월한 리더' 등 다양한 역량을 갖춘 리더들이 존재했다. 그러나 경영 환경과 구성원, 조직 구조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KB국민은행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리더상은 무엇이고, 이러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행동을 해야 하는지를 보다 구체화할 필요를 느꼈다. 
 
이에 KB국민은행은 회사에 필요로 하는 리더십을 갖춘 리더 행동을 명확히 하고자 지난 2019년 '성과창출'과 '직원중심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탁월한 리더들의 핵심 행동을 도출했다. 이를 위해 KB국민은행은 부점장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다양한 성공경험을 경청하고, 구성원들과 경영진이 부점장들에게 바라는 행동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수렴해 종합적인 분석을 진행했다. 더불어 이렇게 수렴한 내용을 토대로 일과사람연구소 안녕의 조직심리학 전문가들과 함께 부점장들의 리더행동 중 부점의 성장과 동시에 직원성장을 이끄는 핵심 행동들을 선정하고, KB국민은행 리더의 7가지 행동양식인 7CODE와 Do & Don't 형태로 열거한 45개 행동양식을 수립했다.
 
박일규 차장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행동을 규칙으로 만들어 반복하면 그 행동이 습관이 되어 의식하지 않아도 저절로 실천할 수 있다고 생각해 7CODE와 45개 행동양식을 수립했다"며 "단순히 부점장의 행동변화를 요구하는 것에서 나아가 부점장의 고충을 경청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진솔한 소통을 하고자 사전 커뮤니케이션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밝혔다.

 
2020년_ 7CODE의 공감 및 전파 
KB국민은행은 지난 2020년, 부점장의 행동변화를 위한 과제는 체계적으로 준비하되, 전체적인 일정은 긴 호흡으로 서서히 생활에 스며들 수 있도록 7CODE의 공감 및 전파 방법을 모색하고, 변화준비 → 변화인지 → 변화실행이라는 3단계에 걸쳐 7CODE 확산을 추진했다.

... 중략 ...

이현아 HR Insight 기자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