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면피드백의 본질에 집중하라!
대이직의 시대이다.
다면피드백의 본질에 집중하라!
제호 : 2023년 06월호, 등록 : 2023-05-25 17:52:52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



대이직의 시대이다. 일을 통한 성장, 의미, 즐거움을 직원들에게 제공하지 못하거나, 미래의 인재들에게 입사할 경우 어떤 성장, 의미,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지 알리지 못하는 기업은 치열한 인재전쟁에서 승리하지 못하는 시대가 됐다. 닐 도쉬, 린지 맥그리거가 저술한 《무엇이 성과를 이끄는가》에서도 일을 통한 성장, 의미, 즐거움이라는 3가지 요소를 구성원들의 성과를 이끄는 직접적 동기로 꼽은 바 있다.

그 3요소 중 '의미'는 기업의 존재 이유인 미션Mission과 관련이 많다. 한 기업이 어떤 고객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탄생했고 존재하는지가 구성원이 일을 통해 경험하는 의미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환경보호를 미션으로 삼고 있는 파타고니아에 입사한 구성원은 '일을 통해 환경보호에 동참한다'는 의미를 입사하면서부터 향유하게 된다. '즐거움'은 구성원의 강점과 관련이 많은 요소이다. 원래 좋아하고 잘하던 일을 조직에서도 할 수 있으면 그 자체가 즐거움이 된다. 예를 들어 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일을 좋아하던 사람이 넷플릭스에 들어가서 관련된 일을 하면 그 자체로 그에게 즐거움이 되는 것이다. 


현재 위치를 정확히 알려주는 다면피드백 
3요소 중 '의미'와 '즐거움'은 각각 회사의 미션, 구성원의 강점과 관련돼있다. 이는 이 2가지의 발현 가능성이 구성원의 입사 전부터 이미 상당 부분 결정돼있다는 의미다. 그러나 '성장'은 다르다. 이미 결정된 요소가 아니라, 입사 후 많은 요인에 영향을 받는 요소이므로 기업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구성원 성장을 촉진한다.

연초 성과목표 수립 시즌이 되면 기업의 리더들은 각 팀과 개인이 더 높은 목표에 도전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수립한 목표 중 도전적이지 않은 성과목표에 대해서는 교정해준다. 승진 시점이 도래한 직원이 있으면 승진에 필요한 조건들을 알려주면서 그 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하며,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 직원들을 프로젝트팀에 배치하기도 한다. 연말에는 평가를 통해 한 해 동안의 성적표를 제공하면서 개인의 현재 위치를 알려주는 동시에 새로운 도전을 촉구하고 격려한다. 이를 위해 연봉 인상과 성과급으로 에너지를 더해 주기도 한다. 회사의 규정을 반복해서 어기는 구성원이 있으면 징계위원회를 열어 경고, 감봉 등의 징계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여러 방법을 동원해 구성원의 성장을 도우며 '자녀에게 하듯 구성원에게 하라'는 인재경영의 본질을 실현해간다.

평가의 목적을 흔히 '구성원 개개인에게 성적표를 제공해 현재 위치를 알려주고 새로운 도전을 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각자의 현 위치를 보다 객관적으로 알려줌으로써 평가의 목적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 한 방법이 바로 '다면피드백'이다. 다면피드백은 다수의 동료가 한 개인과 함께 일하는 동안에 느낀 강점과 약점, 개발 및 개선 지점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것을 말한다.

... 중략 ...

이명철 가인지컨설팅그룹 부대표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