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시너지와 조직문화 통합 전략
최근 '스텝Step'이라는 단어가 시중에 회자되고 있다.
M&A 시너지와 조직문화 통합 전략
제호 : 2022년 08월호, 등록 : 2022-07-25 18:01:21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



최근 '스텝Step'이라는 단어가 시중에 회자되고 있다. 이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System, Feb가 한꺼번에 기준금리를 0.75%p 인상하는 등 '자이언트 스텝Giant step' 급의 공격적인 금리 인상을 이어갈 것이라는 뉴스 및 전망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의 6월 소비자물가지수Consumer Price Index, CPI가 9.1%로 역대 최고점을 경신하면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FOMC가 기준금리를 1%p 인상하는 '울트라 스텝Ultra step'을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도 제기되고 있다. 한국은행 역시 0.25%p 인상하는 '베이비 스텝Baby step'을 넘어 사상 초유의 0.50%p를 인상하는 '빅 스텝Big step'의 금리 인상을 했다는 뉴스가 들려온다. 이는 글로벌 금융 및 경제 상황이 초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공격적으로 금리 인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제 상황 및 시장의 변동성이 직접적으로 M&A 시장에 영향을 미치면서 시장이 양극화되고 있다. 코로나로 지연됐던 M&A 거래뿐 아니라 M&A를 통해 차세대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고 의지를 밝힌 기업들이 앞다퉈 M&A 시장에 참여하고 있어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면서도, 일부 매물에 대해서는 보수적인 투자 관점으로 주저하는 모습이 나타난다.

현재 M&A 시장의 분위기는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기존에 축적된 풍부한 자금력이 있어 사업 시너지가 확실한 물건에 집중하는 경향, 다만 자금조달 부담이 큰 빅딜Big Deal보다는 소규모 M&A가 활성화되는 경향, 인력 확보를 위한 애퀴하이어Aqui-Hire M&A와 기업 하나를 인수한 후 시너지를 내기 위해 추가 인수를 하는 볼트온Bolt-on M&A 등 사업 전략에 따라 M&A 유형과 속성이 다변화되고 있는 경향 정도로 정리해볼 수 있다. 본 고에서는 다양한 M&A 통합 전략에 따른 기업문화 대응 방식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M&A 통합 전략에 따른 기업문화 대응 방식 
M&A의 통합 전략을 구분하면 크게 ▲융합형Partially Integration ▲통합형Fully Integrated ▲분리형Portfolio의 3가지로 나뉜다. 융합형은 양사의 조직을 일부 통합해 양사 전략적 시너지를 강화하는 방식이고, 통합형은 인수기업이 피인수기업을 일체형 방식으로 통합하는 것이다. 분리형은 피인수기업을 독립된 단위로 인정해 완전한 자율권을 부여하며, 독자적인 의사결정 및 조직관리 체계를 인정하는 방식이다.

... 중략 ...

송한상 머서코리아 전무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