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너지 효과를 내는 M&A 갈등관리 방안
기업이 성장을 위한 핵심 역량을 확보하거나 새로운 산업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 다른 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하는 경우가 많다.
시너지 효과를 내는 M&A 갈등관리 방안
제호 : 2022년 08월호, 등록 : 2022-07-25 17:54:28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



기업이 성장을 위한 핵심 역량을 확보하거나 새로운 산업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 다른 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대상 기업을 자회사처럼 유지하는 기업 인수Acquisition의 경우보다는 조직의 일부분으로 흡수하는 합병Merger의 경우일수록 구성원들의 지위변동에 대한 우려, 서로 다른 조직문화에 대한 저항 등으로 인해 노동관계의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특히 많은 기업과 경영자들이 M&A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얻고자 함에도 불구하고 현실에서는 성공의 경우 못지않게 실패의 사례가 많고, 실패의 이유도 재무적·생산관리적 이유보다는 인적자원과 조직문화 관련 이슈에서 유발된다는 점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해 기업인수 및 영업양수도 등 대표적인 조직통합 과정에서 발생하는 노동관계 측면의 갈등요인과 갈등관리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M&A 과정에서 발생하는 노동관계 갈등 유형
M&A 과정에서 직원들은 직무변화, 상사나 동료의 변화, 경력경로의 변화, 기업문화의 변화 등으로 업무 및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 나아가 근로조건의 저하, 고용불안에 대한 우려가 노사갈등으로 나아가기도 한다. 이러한 갈등은 ▲조직구조의 변화와 관련한 갈등 ▲정보부족 및 의사소통 장애에 따른 갈등 ▲근로관계 및 근로조건 승계 여부 및 노동조합 지위·단체협약의 승계 관련 갈등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조직구조 변화와 관련한 갈등
M&A를 통해 조직이 통합되거나 분리되는 과정에서 직원들은 소속이 변경되어 다른 업무를 수행할 수도 있고, 직급이나 직책이 변경될 수도 있으며, 수행하는 업무가 조직에서 차지하는 영향력이 변경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직원들은 정체성과 구체적 목표 상실로 사기가 저하되거나 자기생존에만 집착해 파괴적이고 소모적인 경쟁을 일으키기도 한다. 


정보부족 및 의사소통 장애에 따른 갈등
M&A 과정에서 고용 승계 여부, 직무의 변화, 보상과 복리후생에서의 변화 등에 대해 적절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을 경우 직원들과 회사 사이에 상호불신이 일어난다. 이 현상이 인수기업의 우월감, 피인수기업의 피해의식 등으로 효과적인 소통이 어려워지는 상황으로 이어지면 양 집단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장기적으로 파벌을 형성하기도 한다. 이러한 정보 부족, 의사소통 장애, 자존심 손상, 무력감, 불확실성 등의 변화들은 직원들에게 스트레스를 초래하게 된다.

... 중략 ...

​김영미 노무법인 더원 인사노무컨설팅 대표 공인노무사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