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_ 진급제도 폐지·호칭 통일로 직급체계 ‘개편’
2022년, 코로나는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유명 석학들의 의견을 차용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코로나가 우리 삶에 너무나 많은 영향을 끼쳤음을 실시간으로 체감하고 있다.
GS리테일_ 진급제도 폐지·호칭 통일로 직급체계 ‘개편’
제호 : 2022년 05월호, 등록 : 2022-04-25 14:06:23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



2022년, 코로나는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유명 석학들의 의견을 차용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코로나가 우리 삶에 너무나 많은 영향을 끼쳤음을 실시간으로 체감하고 있다. 그 많은 영향 중에서도 특히 코로나 이전 '대면 중심 사회'에서 코로나 이후 '비대면 중심 사회'로의 변화는 우리 삶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기존의 패러다임을 창조적으로 파괴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가져왔으며, 이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직급체계 개편 
유통업 역시 코로나로 인해 경영상의 환경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매우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GS리테일 HR은 비즈니스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이런 변화하는 경영환경을 반영하고 더 나아가 사업을 선도하기 위해, 기존에 운영하던 HR제도에 대한 재검토 및 개선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 됐다. HR제도 중에서도 특히 가장 근간이 되는 직급/호칭 체계 개선이 필요한데, 이는 직급/호칭 체계를 기초로 채용, 승진급, 보상 등 HR 전 프로세스가 설계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코로나 이전의 우리나라 유통업계 직급체계는 어떤 상황이었을까? 사원-대리-과장-차장-부장의 전통적인 직급체계는 코로나 직전에도 많이 파괴된 상태였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IMF 이후 경제적인 정체와 피라미드에서 역피라미드 형태로 변한 사내 인력구조의 변화, 인력의 생력화 등으로 전통적인 직급체계를 더 이상 유지하기 힘들게 된 것이 주된 이유일 것이다. 이 때문에 유통업계에서는 코로나 이전에도 이미 5단계 직급을 3단계, 또는 4단계로 압축하거나 직책을 수행해야만 진급할 수 있게 한다거나, 시험 등 일정한 자격을 갖추어야만 승진대상자가 되도록 하는 등 역할 중심의 직급체계가 확산되는 상황이었다.

... 중략 ...

박건하 GS리테일 인사운영팀장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