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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F리테일, 직군별 맞춤형 재택근무제 통해 임직원 안전 확보
회사 내 '위드 코로나' 대응을 위한 새로운 질서는 작년 2월 '코로나19 관련 임직원 보호조치 안내'라는 공지사항이 게시됨에 따라 처음으로 공식화됐다.
BGF리테일, 직군별 맞춤형 재택근무제 통해 임직원 안전 확보
제호 : 2021년 02월호, 등록 : 2021-01-27 14:57:50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



회사 내 '위드 코로나' 대응을 위한 새로운 질서는 작년 2월 '코로나19 관련 임직원 보호조치 안내'라는 공지사항이 게시됨에 따라 처음으로 공식화됐다. 이때만 해도 코로나는 잠시 함께하게 될 불청객 정도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코로나로 인해 변화된 업무환경이 코로나 종식 이후에도 상당 부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될 만큼, 지난 한 해 코로나가 조직과 우리의 일상에 미친 영향력은 광범위하고도 막강해 보인다.

BGF리테일은 편의점 브랜드 CU를 중심으로 고객의 편리한 생활을 창조하기 위한 서비스 네트워크를 실현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내부 조직은 크게 ① 영업/개발 ② 상품/해외사업 ③ 혁신 부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리테일 기업의 특성상 영업/개발 부문에 소속된 현장직군 인원이 전체의 약 80% 수준을 차지하고 있으며, 사무직군과는 업무특성 및 근무형태가 다소 구분되므로,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일련의 과정은 대체로 2개의 직군을 분리해 진행됐다.



코로나19 대응체계 구축
작년 1월경 코로나가 확산세를 보이면서 회사는 경영기획실을 중심으로 위기대응 위원회를 조직했으며, 인사 부문에서는 총 3개 부서가 파트별로 업무를 수행했다. 

① 조직문화팀에서 제도/기준을 담당하면서 재택근무, 시차출퇴근제 등 노무 관련 제도를 운영함과 동시에 임직원에 대한 보호제도를 다방면으로 검토했고 ② 총무팀은 방역총괄 부서로서 위기대응 시나리오 검토, 임직원 검진 지원, 확진자/의심환자 발생 시 즉각 대응 등 업무를 수행함과 동시에 비대면 업무환경을 구축해 나갔으며 ③ 인사지원팀에서는 임직원 대상 코로나19 관련 정보 공유 및 개별 문의 대응, 예방 물품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했다.


전 직군 공통 적용사항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회사의 대응 방침은 대체로 현장직군과 사무직군을 구분하고 있지만, 각각의 내용을 설명하기에 앞서 양 직군에 공통적으로 적용했던 사항을 먼저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코로나 관련 위험 상황 발생 시 대응 매뉴얼 및 근태처리 기준을 전사 공통으로 적용했다. 주요 내용은 ① 감염의심자 발생 단계부터 격리해제 단계까지의 당사자 및 직책자 대응 가이드(주관부서 통보, 접촉자리스트 작성 등) ② 질병관리본부에서 판단하는 '접촉자'의 구체적 범위 ③ 총 9가지 케이스(확진자, 보건당국 지정 자가격리 대상자, 회사 내부기준에 따른 접촉사실 추정자, 의료기관 코로나19 검사 소견자, 특정 지역/시설 방문에 따른 검사 요망자, N차 접촉자, 단순 임상증상 발생자)에 대한 근태처리 기준 및 유의사항 등이 포함되어 있다. 회사는 직책자를 중심으로 위 내용을 교육한 이후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함으로써, 전국적으로 대규모의 인원이 산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시의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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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훈 BGF 조직문화팀 책임 / 공인노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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