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들의 소통을 돕는 오피스_ 여기어때컴퍼니
여기어때컴퍼니는 '여기어때'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숙박, 항공, 액티비티, 렌터카, 맛집, 모바일티켓 등 원스톱 여행 플랫폼을 만들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구성원들의 소통을 돕는 오피스_ 여기어때컴퍼니
제호 : 2023년 06월호, 등록 : 2023-05-25 16:47:52



여기어때컴퍼니는 '여기어때'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숙박, 항공, 액티비티, 렌터카, 맛집, 모바일티켓 등 원스톱 여행 플랫폼을 만들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2015년 설립 후 현재 3,600만 이상의 누적 다운로드수, 440만 명 이상의 월간활성사용자(MAU)수를 달성해 성공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여기어때컴퍼니는 여가의 모든 순간을 책임지며 삶에 지속적으로 놀라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여행업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답게 구성원에게도 여행처럼 일도, 삶도 즐겁기를 바라는 조직문화가 반영된 오피스를 구현했다.



라운지 : 지하 1층에 자리해 가장 큰 공간을 점유하고 있는 휴게 공간이다. 구성원들이 함께 모여 담소를 나누거나 식사를 하고, 미팅이나 업무도 할 수 있는 대강당 형태로 마련됐다. 구성원을 위한 사내카페와 게임 공간, 명상이나 마사지를 받을 수 있는 힐링 공간, 책을 읽을 수 있는 도서 공간, 그리고 출산한 여성을 위한 수유실인 맘스룸Mom's room도 자리하고 있다. 구성원이 자유롭게 이용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내의 다양한 행사도 이곳에서 개최한다.

전사 수용이 가능해 정기적으로 대표와 함께하는 전사 미팅인 '올핸즈미팅All Hands Meeting'이나, 매주 금요일 4시에 한 주의 피로를 풀고 구성원과 어울릴 수 있는 '소통 맥주' 시간 등이 그것이다. 그 밖에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는 사내 동호회 모임도 이곳에서 종종 열리고 있다. 건물 내에서 가장 큰 공간을 구성원이 누릴 수 있도록 내어줌으로써, 일할 때 열심히 일하고 놀 때 열심히 놀 수 있는 조직문화를 충실히 반영한 공간으로 구성원들에게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사무 공간 : 5층에서 14층까지 다양한 콘셉트로 마련된 사무 공간은 구성원이 취향에 따라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사무공간은 여기어때컴퍼니의 일하는 방식을 반영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시행된 스마트워크는 조직과 구성원의 업무 특성 등을 고려해 유연근무제를 도입하고, 근무환경은 고정좌석 혹은 자율좌석으로 구성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공간 측면에서도 오피스와 재택 중 선택할 수 있도록 했는데, 특히 오피스의 5층은 '숲 속의 고요함' 콘셉트로 여러 식물들을 비치했고, 6층은 '일출일몰' 콘셉트의 빨간색을 주 색상으로 한 디자인을, 7층은 '바다를 담은 휴양지'로 서핑보드를 비롯해 자유로운 분위기로 디자인하는 등 구성원이 선택에 따라 다채로운 분위기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층마다 공통적으로는 '리프레시 존'이 있어 짧은 회의나 쉼을 누릴 수 있고, 모니터 암, 듀얼 및 싱글 모니터, 모션 데스크 등 책상 사용에도 옵션을 다양하게 구성해 업무 목적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회의 공간 : 기어때컴퍼니의 여행 사업과 연결지어 각각 다른 콘셉트의 도시들로 이름을 지어 공간을 꾸몄다. 현재는 호놀룰루, 칸쿤, 보라카이, 몰디브, 호이안 등이 있고, 공간 내부는 사내 응모를 받아 선정한 회의 공간 이름과 관련된 여행 사진들로 꾸며놓았다. 회의 공간은 자유롭게 회의할 수 있는 공간과 격식을 차린 공식적인 회의 공간, 그리고 1~2명이 이용할 수 있는 포커스 룸의 총 3가지 종류로 마련되어 있다.


디바이스 룸 : 여기어때는 애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고 있어 각종 디바이스로 기술적인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디바이스 룸을 별도로 마련했다. 벽면에는 각종 모바일 기기들이 정렬되어 있고, 맞은편에서는 데스크톱으로 관련 업무를 볼 수 있다. 새 디바이스가 출시될 때마다 이곳에서 안정성 테스트 등을 통해 꼼꼼하게 확인하고, 사용자로 하여금 원활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소강당 : 운지보다는 적은 인원 수로 모여 사내 회의뿐만 아니라 워크숍 등 다양한 행사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벽면에는 커다란 유리창이 있어 11층의 고층 뷰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고, 뒤쪽은 계단식으로 구성한 소규모 강당 형태로 앞의 무대를 편하게 관람할 수 있다. 구성원은 이곳에 모여 담소를 나누기도 하고, 회의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인터뷰 룸 : 면접을 위해 11층에 자리한 다양한 회의 공간 한 켠에 마련된 공간이다. 세심하게 설계된 동선으로 여기어때컴퍼니의 자유로운 문화를 느낄 수 있는 회의실 풍경을 지나면 인터뷰 룸에 당도할 수 있다. 면접자를 위해 마련된 편안한 분위기의 면접대기실도 근처에 자리해 있다. 면접 이후에는 지하 라운지에서 이용 가능한 커피 쿠폰도 제공한다.


* 해당 코너를 위해 여기어때컴퍼니 노유경 UX센터장, 이정재 업무지원팀장, 최원형 인사팀 매니저님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현명희 HR Insight 기자
 
 
  • 리스트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