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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심리적 안전감을 높이는 4가지 방법
산업 구조와 세대 교체, 그리고 경영환경에서의 불확실성이 급격히 확대되면서 조직의 변화는 더욱 절실해 졌다.
조직의 심리적 안전감을 높이는 4가지 방법
제호 : 2020년 09월호, 등록 : 2020-09-16 10:4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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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구조와 세대 교체, 그리고 경영환경에서의 불확실성이 급격히 확대되면서 조직의 변화는 더욱 절실해 졌다. 육체노동이나 단순 노동은 기계화가 진행되고, 지식 노동은 AI가 대체하는 시대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한편으로는 인간의 창의성, 독창성, 문제 해결 능력 등이 더욱 중요해졌다. 이런 시기에는 조직원들이 얼마나 자유롭게 생각하고, 그것을 조직 내의 구성원들과 공유하며, 실행할 수 있느냐가 조직 성공의 열쇠가 된다. 구글은 2년여의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고성과조직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으로 심리적 안전감을 꼽았다. 업무와 관련해서 그 어떤 의견을 제기해도 벌을 받거나 보복 당하지 않을 것이라 믿는 조직 환경, 실수나 실패를 하더라도 비난 받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진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심리적 안전감을 높이는 방법
다가올 미래가 불확실 할 경우 사람들은 심리적 안전감을 갖기 어렵다. 3~40년 전만해도 공급자 우위의 시장에서 회사와 종업원들은 자신이 하는 일이 어떤 결과를 가지고 올지 알고 있었다. 수요가 어느 정도 되니, 얼만큼 생산하면 팔릴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었고, 고성장 시기에는 그 이상을 거두어 가는 일도 흔했다. 회사에서 별도의 미래를 제시해주지 않더라도, 이러한 양적 성장과 성취는 구성원들이 각자의 비전을 갖고 이루게 해 주었다. 취직을 하면 월급을 받아서, 집도 사고, 결혼도 하고, 아이들도 키울 수 있을 것이라는 꿈이 있었고, 그런 꿈들을 이루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러나 지금은 개인들이 이런 꿈을 이루는 것이 요원해졌다. 경영환경은 더욱 복잡해져서, 한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런 때일수록 심리적 안전감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그렇다면 어떻게 심리적 안전감을 높일 수 있을까? 심리적 안전감을 높이기 위한 네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비전을 명확하게 제시하라
심리적 안전감과 연관되어 나오는 연구 결과들은 심리적 안전감과 함께 명확한 일의 구조, 방향성 등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 성공 요인이 된다고 말한다. 또한 긍정적 미래상인 비전을 제시하는 것 자체가 구성원들의 심리적 안전감을 높이는 요인이 된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어떤 결과를 위한 것이며, 그것이 나에게 어떤 성취와 의미를 부여하는 지 불확실 할 때 사람들은 동기 부여되기도 어렵고, 심리적으로 안전하다고 느끼기도 어렵다. 따라서 일의 긍정적 결과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공유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비전'이라는 단어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것을 뜻한다. 조직이나 리더가 도달하고자 하는 상을 제시하는 것이다. 아마존의 고객만족 극대화, 1990년대 삼성전자 신경영에서의 '초일류', 애플의 '우주에 흔적을 남기자'와 같은 것들이 이에 해당한다. 이미 1990년대에 짐 콜린스가 100년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100년을 지속한 P&G, 코카콜라, GE와 같은 회사들은 모두 비전이 있고, 그 비전 자체가 크고, 소름이 바짝 돋으며 원대한 목표라는 것을 밝혀낸 바 있다. 성공하는 기업은 보통 처음에 들으면 황당하지만, 결국 15-20년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이 비전이 현실화되는 것을 보여주었다. 

1990년대 중반 삼성전자는 '초일류'라는 비전을 내세웠다. 국내 가전분야에서 이류 이미지를 가지고 있던 삼성이 세계 초일류라는 비전을 제시했을 때, 그것이 현실화 될 것이라 믿는 이는 많지 않았다. 하지만, 조직은 이 비전을 향해서 힘을 모았고, 20년이 지난 시점에 '세계 제조업 1위'라는 초일류 비전을 현실화했다. 인터넷 서점으로 출발한 아마존은 고객만족의 극대화라는 비전 아래 각종 콘텐츠, 클라우드 사업, 드론 개발, 로켓 개발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시총으로 세계 1위 기업을 찍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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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정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겸임 교수 / Executive Coach Society 대표
《최고의 팀을 만드는 심리적 안전감》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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