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플로우 러닝으로 교육의 성과와 효율에 집중
평생교육 전문기업 휴넷은 지난 10월 19일 '워크플로우 러닝의 시대'를 주제로 '휴넷 리더스 포럼 2023'을 개최했다.
워크플로우 러닝으로 교육의 성과와 효율에 집중
제호 : 2022년 11월호, 등록 : 2022-11-08 13:50:33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



평생교육 전문기업 휴넷은 지난 10월 19일 '워크플로우 러닝의 시대'를 주제로 '휴넷 리더스 포럼 2023'을 개최했다. 온라인에서 진행된 이번 포럼에서는 워크플로우 러닝의 필요성과 프로그램 구축 방법, 내년도 기업교육 트렌드 등 다채로운 내용을 소개했다.



왜 워크플로우 러닝인가?_조쉬 버신Josh Bersin 조쉬버신컴퍼니 대표/글로벌 산업 분석가
전 세계가 고 인플레이션, 저성장 환경에 직면한 지금, 산업 환경의 변화는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 가운데 학습을 통해 새로운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일터에서 실행하는 것은 단순히 교육과 훈련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업의 성장과 성공의 중요한 열쇠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는 어떠한 형태의 학습 방식이 필요할까? 유튜브, 구글,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언제 어디서나 영상 콘텐츠를 볼 수 있게 되면서, 정해진 커리큘럼 내에서의 학습이력 관리에 집중하는 교육 관리자 중심의 플랫폼인 LMS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학습 경험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학습자 중심의 플랫폼인 LXP가 탄생했다. 교육뿐만 아니라 독서 학습, 블로그, 기사, 오디오북 등 다양한 콘텐츠들을 정렬해 과제화 할 수 있는 일종의 검색엔진을 갖추게 된 것이다.

이러한 기술의 발달 속에서 '워크플로우 러닝Workflow Learning'이라는 개념이 대두됐다. 워크플로우 러닝은 조직의 실질적 성과창출을 위해 일과 학습이 결합되게 하는 학습 프로세스이자 업무현장 속에서 다양한 학습과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학습전략을 의미한다. 바쁜 직장인들에게 이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을 최대한 빠르게 흡인력 있는 방식으로 전달하기 위해 학습은 점점 더 맞춤형·자기주도형으로 바뀌어야 하고, 최종적으로는 구성원들을 성장으로 이끌어야 하는데, 워크플로우 러닝은 이를 실현하기 위한 좋은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워크플로우 러닝을 설계할 때에는 커리어 경로Career Pathways를 고려해야 한다. 이는 같은 직종 내에서 수직적·단계적으로 이동하는 커리어 패스Career Paths와는 다른 개념이다. 커리어 경로는 새로운 스킬 개발을 지원하고, 개인이 더 나은 연봉, 성장 가능성, 사업 영향력을 제공하는 새로운 직업이나 역할로 수평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 중략 ...

이현아 HR Insight 기자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
  • 기사 개별구매 : 1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