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이 공정성의 만병통치약일까
법과 정의를 수호하고 공명정대함을 대표하는 상징물로서 '정의의 여신상'이 있다.
블라인드 채용이 공정성의 만병통치약일까
제호 : 2019년 12월호, 등록 : 2019-12-03 14:21:37




법과 정의를 수호하고 공명정대함을 대표하는 상징물로서 '정의의 여신상'이 있다. 정의의 여신상은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질서와 계율의 상징인 '테미스Themis'의 딸로 태어난 정의의 여신 '디케Dike'에 형평성의 개념이 추가되면서 탄생했으며 오늘날 우리가 정의의 여신으로 부르는 '유스티치아Justitia'를 인격체로 형상화한 것이다. 로마신화로부터 비롯된 이 'Justitia'는 영어로 정의를 의미하는 'Justice'의 어원이기도 하다. 정의의 여신상은 대개 한 손에는 엄정한 기준을 상징하는 저울을, 다른 한 손에는 사회질서를 파괴하는 자를 벌하고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힘을 상징하는 칼을 쥐고 있다. 특히, 정의의 여신상은 대개 안대를 차고 있거나 맹인으로 묘사되고 있다. 이는 정의와 불의의 판정에 있어 편견과 선입견을 두지 않고 오직 공정과 공평을 유지하겠다는 신념을 상징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최근 일부 상류층의 권력남용으로부터 발생하는 각종 채용비리와 '금수저 vs 흙수저'로 대변되는 부익부빈익빈의 굴레로 인해 가장 공명정대해야 할 공개 경쟁채용에서 알게 모르게 불이익을 받는 사례들이 많이 밝혀지고 있다. 이는 오랜 기간 피나는 노력으로 정정당당하게 자격을 갖추고자 했던 많은 젊은이들에게 허탈을 넘어 3포 현상(취업, 결혼, 출산의 포기)을  야기시키고 있다.

이에 대한 반성과 자각을 보여주듯이 최근 공공기관을 필두로 해 많은 기업에서 '편견과 불합리한 차별을 배제하고 공명정대한 판단으로 채용을 하겠다'는 블라인드 채용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정의의 여신 유스티치아의 안대가 의미하는 공정과 공평을 지향하는 블라인드 채용은 분명 시대적 부름이자 순방향이지만 아직은 여러 가지 풀어야 할 문제점과 이면을 가지고 있다.

진격의 블라인드 채용
블라인드 채용이란, 통상의 채용 과정 중 구직자에게 요구되는 사진외모, 출신지역, 학력, 성별 등의 불합리한 차별을 야기할 수 있는 정보를 배제하고 오로지, 경력, 역량 및 직무 능력으로만 후보자를 평가해 채용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전에도 종종 블라인드 채용이라는 것이 몇몇의 기업에서 실행되기는 했지만 사회적 이슈라고 불릴 만큼 특이한 채용 방식이거나 이벤트 성으로 치부되곤 했다. 이러한 상황에 최근 각종 채용비리와 일부 부유층으로 인한 상대적 기회박탈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정부와 사회에서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고심하기 시작했다.

2017년 7월 5일 정부가 발표한 '평등한 기회 및 공정한 과정을 위한 블라인드 채용 추진방안'을 시발로 해 정부 산하 전체 322개 기관과 149개 공기업에서도 블라인드 채용이 전면 시행에 들어갔다. 여기에, 7월 12일 지방 출자-출연기관을 포함한 지방공공기관 전체 663개가 2017년 9월부터 블라인드 채용을 확대 시행한다는 내용의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또한, 2019년 3월에는 구직자의 출신지역-신체조건 등의 입사지원서 기재를 금지하는 내용을 토대로 한 '블라인드 채용법', 즉, '채용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이는 기존 채용 방식의 불합리성과 불공정성을 해소하고, 개인 역량과 직무 능력의 고저高低를 중심으로 채용 방식을 체질개선해 장기적으로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야기할 미래 사회의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와 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라는 사회적 인식이 공감대를 더해 가면서 그야말로 '블라인드 채용'은 진격하고 있다.

... 중략 ...

김기경 유어피플 대표
 
기사 전문은 구독권한이 있는 회원께만 제공됩니다. 먼저 로그인 하세요.
 
  • 리스트로 이동